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연재 기사

겨울스포츠의 과학(1)

어린이과학동아 2005.12.1524호

입에선 하얀 김이 호호 나오고, 귀가 시리도록 추운 날씨. 바야흐로 겨울이에요. 겨울 방학이 코앞에서 기다리고 있는 신나는 때기도 하지요. 하지만 이런 겨울이 춥다고 집안에서 꼼짝 않고 있다면 결코 신나는 겨울을 보낼 수 없답니다. 오히려 밖에서 즐길 수 있는 운동이 무척 많아요. 스키, 스노보드, 스케이트, 눈썰매 등등….
상상만 해도 가슴이 두근거리지 않나요? 그런데 이런 겨울 스포츠를 더 잘 하고 재미있게 즐기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할 것이 있어요. 바로 겨울 스포츠 속에 있는 다양하고 흥미로운 물리 법칙들이죠. 더 빠른 속도를 내려면 어떡해야 하는지, 넘어지지 않고 균형을 잘 잡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런 모든 고민들을 과학이 해결해 줄 수 있답니다. 그러면 신나는 겨울 스포츠의 세계로 한번 빠져 볼까요?



■ 물의 성질을 알아야 겨울 스포츠를 즐긴다!
겨울 스포츠의 세계로 들어가기에 앞서 가장 기본적인 질문을 하나 던지겠어요. 아마 스키를 좋아하는 친구들이 많을 텐데 혹시 스키를 타다가 이런 궁금증이 든 적은 없었나요?󰡐눈은 푹신푹신한데 왜 빠지지 않고 스키를 탈 수 있는 걸까?󰡑란 궁금증 말이에요. 아무 것도 신지 않고 눈 위에 서면 몸무게와 중력 때문에 푹푹 빠지기 마련입니다. 실제로 눈이 많이 온 들판을 걸어다니는 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겪어 본 친구는 알고 있을 거예요. 하지만 스키를 타면 눈이 얼마나 쌓여 있냐에 상관없이 눈 위에 설 수 있답니다. 또 마음대로 이동할 수도 있지요. 얼음 위에서도 마찬가지지요. 신발만 신었을 땐 가만히 서 있기도 힘들만큼 미끄러운데 스케이트를 신으면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어요.
어떻게 이럴 수 있는 걸까요? 그 이유는 스키와 스케이트가 적절한 압력과 마찰열을 이용해 물의 성질을 변화시켰기 때문입니다.

댓글1

  • wlgns 2005-12-30 21:42:42

    0 0

    ㅡㅡ또라이홈페이지구만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