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연재 기사

<1>바닷속 누비는 우리 수중로봇

어린이과학동아 2006.02.15 04호

바다의 미래를 누벼라!


시원한 바닷 바람이 부는 부산. 이 곳에 있는 해미래를 만나러 왔어요. 해미래는 한국해양연구원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에서 연구·개발하고 대양전기공업주식회사에서 만든 무인 수중탐사로봇이랍니다.

실제로 바다에서 시험 운행하기 위해 대전에서 부산으로 온 해미래는 조립을 마친 후 거제도 장목으로 옮겨질 예정이에요. 해미래는 바다를 뜻하는 해(海)와 미래가 합쳐진 이름으로‘바다의 미래’란 뜻이지요. 해미래는 바닷속 6000m까지 들어가 심해 생태계와 광물자원 탐사, 지형 분석, 침몰선 탐사 등 다양한 일을 할 거랍니다. 해미래는 원격 조정 잠수정(ROV)이라는종류의 수중로봇으로 바다 위에서 해미래를 조정해요.

이외에도 해미래를 안내해 주는 해누비와 조정이 없어도 알아서 상황을 판단해 움직이는 자율형 잠수정(AUV)이 한 팀을 이뤄 탐사를 한답니다. 해미래가 해누비와 함께 바다의 미래를 멋지게 누비는 모습이 상상이 되나요?


바닷속 탐사, 왜 대단해?!

빛도 전파도 없다

바닷속으로 30m만 내려가면 전파가 닿지 않는다.

200m 아래에는 빛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바다 아래에서는 지상에서 사용하는 전파를 이용할 수 없어 전선으로 연결해서 수중로봇을 조종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알아서 움직이는 수중로봇을 만들어야 한다.

해미래는 선을 연결해 조종하며 자율형 잠수정은 스스로 장애물을 감지해 움직이도록 만들었다. 또한 현재까지는 바닷속에서 깊이와 장애물 감지하는 기술로 초음파를 이용하는 방법만이 개발되어 있다.

무시무시한 수압

바다는 아래로 10m 내려갈 때마다 1기압씩 높아진다.

사람이 내려갈 수 있는 깊이는 보통 30m, 많은 훈련을 한 사람도 70m 정도만 내려갈 수 있다. 사람이 더 깊은 곳으로 내려가면 수압에 의해 몸이 찌그러지고 만다.

해미래가 6000m의 심해에 들어가면 손톱 위에 600㎏의 물체를 올려놓는 것과 같은 압력을 받는다. 이런 높은 수압을 견디기 위해 두꺼운 티타늄으로 감싸거나 내부에 기름을 채워 넣어 압력을 이기는 방법을 사용한다. 내부에 기름을 채우는 이유는 높은 수압에서 공기가 든 물풍선은 쪼그라들지만 물이 든 풍선은 쪼그라들지 않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해미래는 바다 위에서 움직임을 조정하는 수중로봇이에요.

옆에 보이는 이 곳이 바로 해미래 조종실이지요. 영화 속의 한 장면처럼 멋지죠? 해미
래에 달린 카메라로 바닷속을 보면서 로봇팔로 여러 가지 일을 하도록 조이스틱이나 팔과 똑같이 생긴 마스터 로봇팔로 조종하지요.

해미래를 개발한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의 전봉환 박사님을 만나 보았어요. 박사님~, 해미래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주세요!

왜 해미래를 만들게 되었나요?

해미래는 미국, 프랑스, 일본에 이어 세계 네 번째로 개발된 6000m급 심해 무인 잠수정입니다. 무려 120억 원을 투자해 만들었지요. 물론 외국에서 사오는 것이 더 적은 금액을 들이는 방법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야 앞으로도 더 유용한 수중로봇을 만들어 낼 수 있고, 바닷속 기술 경쟁에서도 이겨낼 수 있지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는 바다를 탐사하는 일이 더욱 중요하답니다. 해미래는 특히 우리나라의 앞선 정보기술을 이용해 만든 경쟁력 있는 수중로봇인 것이지요.

우리 기술로 만들었다니 더욱 자랑스럽게 느껴지네요. 그런데 바닷속 탐사는 왜 중요
한가요?


바닷속에는 육지에서 고갈되어 가고 있는 많은 광물자원이 숨어 있어요. 또한 많은 비밀을 간직하고 있는 생물들도 가득하지요.

탐사는 이런 자원과 생물들을 우리 생활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빛이 없는 곳에 사는 심해 생물들의 비밀을 풀게 되면 지구에 어떻게 생명체가 탄생했는지도 알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답니다.

이렇게 유용한 수중로봇에 관심이 많은 친구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먼저 친구들에게 책을 많이 읽으라고 이야기하고 싶어요. 수중로봇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기술이라는 것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랍니다. 책을 많이 읽고 간접 체험을 해 보는 것이 중요해요. 또 다른 사람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것이라도 자신만의 꿈을 가지도록 하세요. 저도 어렸을 적 로봇 태권V를 보고 로봇에 대한 꿈을 키웠답니다. 친구들도 꼭 하고 싶은 일에 대한 꿈을 잃지 말고 계속 키워나가도록 하세요.

댓글0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