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의 멸종위기 동물들-우릴 아프게 하지 마세요

어린이과학동아 2006.12.01 23호

우릴 아프게 하지 마세요
친구들을 만나러 다니다가 철커덕. 뭔가에 발목이 걸렸어. 덫에 걸린 것 같아. 발이 끊어질 듯 아파. 난 너무 아파서 소리를 지르며 벗어나려고 발버둥쳐 봤지만 덫은 날 더 조여오고 발목에선 피가 흘렀어. 더 이상 발버둥칠 힘도 남지 않았을 땐 이제 죽을 거라는 생각만 들었어. 이 때 어디선가 바스락 거리는 소리가 들리더니 어떤 사람이 나타났어. 광주리를 맨걸 보니 약초를 캐는 아저씨인가 봐. 아저씨는 급하게 어디론가 전화를 걸었어. 몇 시간 후 구조대원 아저씨들이 나의 발목에서 덫을 빼고 지친 나를 어디론가 데려갔어. 이제 난 괜찮은 걸까?

멸종위기의 동물을 해치는 건 불법!
멸종위기의 야생 동물을 잡거나 죽이거나 다치게 하면 법으로 처벌을 받게 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 하지. 이미 죽은 야생동물이라도 함부로 사고 팔거나 먹어선 안 돼. 또 덫이나 올무 등 야생동물을 잡는 기구를 만들거나 가지고 있는 것도 불법이지.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동물과 식물을 풀어 놓는 것도 불법이란다. 친구들도 이런 사람을 보면 환경신문고 128번으로 신고해. 그리고 폐수나 폐유,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는 등 환경을 오염시키는 나쁜행동을 봤을 때도 신고하면 돼.
다친 야생동물들을 만났을 때는 119로 신고를 하면 바로 구조할 수 있단다. 친구들아, 우릴 지켜 줄 거지?

구조된 야생동물들은 어떻게 될까?
덫에 걸리거나 다친 야생동물들은 치료를 한 후에 다시 야생으로 돌려보내. 내가 온 곳은 동물구조관리협회라는 곳이야.수의사 아저씨가 나의 상처를 치료해 주고 다시 숲으로 돌아갈 수 있게 돌봐 주고 있어.
이 곳은 구조된 야생동물 외에도 버려진 개나 고양이도 함께 보호하고 있단다. 친구들이 개나 고양이를 새로 입양해야 한다면 동물구조관리협회 홈페이지(www.karma.or.kr)로 와서 새로운 개나 고양이 친구를 만나는 건 어떨까?

이 곳엔 황조롱이, 수리부엉이, 독수리, 큰소쩍새, 고라니 등다양한 야생동물들이 구조되어 치료를 받고 있어. 겁먹은 나에게 곧 나아서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을 거라고 위로의 말을 해준 독수리 아저씨는 오랫동안 먹이를 먹지 못해 탈진해 있다가 구조됐다고 해. 이제 몸이 거의 나아서 곧 야생으로 돌아갈 예정이란다. 며칠 후면 날개를 활짝 펴고 하늘로 날아갈 아저씨의 모습은 상상만해도 너무 멋져. 나도 빨리 나아서 돌아갈 테야.

야생동물이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할 때
어른 야생동물인데도 사람이 쉽게 다가갈 수 있을 때.
깃털이 없거나 솜털뿐인 어린 새가 둥지 밖에 버려져 있을 때.
눈에 드러나는 상처(부러진 뼈, 찢겨진 피부, 출혈 등)가 있을 때.
다른 새들은 날아가는데도 홀로 남은 새가 뛰거나 이상한 몸짓을 할 때.
어린 새나 짐승을 만졌을 때 몸이 차게 느껴질 때.
야행성 동물이 대낮에 나와 도망가지 않을 때.

어떻게 할까?
조심스럽게 어둡고 조용하며 따뜻한 장소에 잠시 보호합니다. 눈을 가려주면 더 편안해 하지요. 야생동물이므로 자신을 방어하려고 발톱, 이, 부리 등으로 공격할 수 있어요. 섣불리 건드리지 말고 구조 신고를 하도록 하세요. 기생충이나 질병에 감염된 동물일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구요. 다친 야생동물은 데리고 있지 말고 빨리 119에 신고해 올바른 치료와 보호를 받고 야생으로 돌아 갈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최선이랍니다.

지리산으로 간 웅돌이
덫에 걸려 아파하던 나를 구조해 치료가 끝나자 이 곳 지리산으로 보내 주었어.
지리산에서 반달가슴곰을 되살리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서 나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할 거래. 친구들도 TV에서 지리산으로 간 반달이와 장군이의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거야. 하지만 이 친구들은 사람에 너무 익숙해져 자연에 적응할 수 없었대. 그래서 지금은 지리산 반달가슴곰 자연학습장에서 사람들에게 반달가슴곰에 대해 알리는 일을 하고 있어.

난 야생을 잃지 않고 잘 적응해서 지리산에서 살 거야! 그 곳에는 원래 지리산에 살던 다섯 마리의 반달가슴곰과 북한이나 연해주에서 살다가 방사된 10여 마리의 반달가슴곰이 살고있어. 다시 산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하니 가슴이 두근거려. 지리산에는 내 발목을 조이는 덫도 없고 우리의 먹이를 따가는 사람도 없을 거야. 저기 내가 지리산으로 갈 준비가 되었는지 살펴보러 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센터 한상훈 박사님이 오고 계셔. 박사님께 지리산반달가슴곰 복원 프로젝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들어 보자.

반달이 : 반달가슴곰을지리산에 방사하는이유는무엇인가요?
한상훈 : 반달가슴곰은 우리 민족과 예부터 친숙한 동물로 단군신화에서 민족의 어머니와 같은 상징적 동물입니다. 또 곰은 참나무, 층층나무 등 수많은 숲 속 식물의 잎과 열매를 먹는 대신 그들의 씨앗을 여기저기로 퍼트려 주는 숲의 생태 관리자이지요. 이렇게 중요한 곰이 우리 곁에서 사라지는 것을 막기 위하여 지리산에 방사하고 있어요. 반달가슴곰이 멸종하지 않으려면 지리산에 적어도 50마리가 필요하답니다.

반달이 : 방사된 반달가슴곰은 어떻게 관리되나요?
한상훈 : 몸에 달려 있는 발신기에서 반달가슴곰마다 다른 전파가 나온답니다. 이 전파를 추적하면 그 곰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지요. 곰들이 오래 머물었던 장소에 가서 무엇을 먹고 살았는지, 건강한 건지 알아보기 위해 그들의 배설물을 주워오거나, 먹은 음식을 조사하면서 반달가슴곰들이 지리산에서 잘 살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있답니다.

반달이 : 이 일을 하시면서 언제 가장 보람되고 또 언제 가장 힘드셨나요?
한상훈 : 어린 곰들이 스스로 야생에서 잘 적응하여 살아가고 특히 겨울잠을 자기 위􀂷 나무 구멍을 혼자서도 잘 찾는 것을 보고 정말 뿌듯했어요. 지리산 반달가슴곰 복원사업이 성공할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답니다.
가장 어려운 일은 왜 지리산에 반달가슴곰을 복원해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설득하고 이해시키는 일이었죠.

반달이 : 어과동 친구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한상훈 : 지구는 인간 이외에도 수많은 생물들이 함께 살아가야 하는 곳이에요. 다른 생물이 사라진다면 인간도 절대 살 수 없답니다. 우리들 인간의 미래를 위해서도 멸종되는 동물이 없도록 복원을 위해 노력해야 해요. 동물들이 살아갈 수 있는 곳을 지켜 주고 함부로 죽이지 못하도록 친구들도 많은 관심을 쏟아 주세요.

반달가슴곰뿐만이 아니라구!
어때? 반달가슴곰이 지리산에서 되살아나고 있는 모습을 보니 왠지 뿌듯하지? 하지만 이게 다가 아니라구! 사람들은 반달가슴곰 외에도 멸종위기의 친구들을 되살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어. 멸종위기의 동물과 식물을 훼손하지 못하도록 법으로 정하고 생물들이 살고 있는 곳을 자연보호구역으로 만들고 있어. 또 동물원이나 식물원에서도 동물들이 멸종되지 않도록 보존하고 있지. 도시를 자연과 가까운 생태도시로 만들기 위한 노력도 꾸준히 하고 있단다. 이외에도 어떤 일들을 하고 있는지 볼까?

멸종위기 생물 살리기 프로젝트!
환경부는 멸종위기의 동물과 식물의 수를 늘려 자연으로 돌려보내려고 하고 있어. 반달가슴곰을 지리산으로 돌려보내는 것도 그 일의 하나지. 이외에도 산양과 여우, 사향노루, 스라소니, 대륙사슴, 바다사자, 황새가 현재 어디서 얼마나 살고 있는지 조사하고 있어. 이들이 자연 속에서 살아갈 수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 번식을 통해 수를 늘리거나 외국에서 들여와 반달곰 복원 프로젝트처럼 자연에 적응해 살 수 있도록 도와줄 거야.

또 파충류인 남생이와 어류인 꼬치동자개, 감돌고기, 임실납자루, 미호종개, 퉁사리, 얼욱새코미꾸리, 곤충인 장수하늘소, 상제나비, 소똥구리도 번식을 통해 수를 늘리고 자연으로 돌려보낼 계획이지. 멸종위기의 식물 36종을 위해서는 국립공원 안의 서식지를 보호·관리하고멸종위기식물원도 만들 거야.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멸종위기의 친구들이 사는 자연을 지키는 것이란 건 알고 있지?
‘어린이과학동아’친구들이 먼저 우리 자연을 깨끗하게 지킬 수 있게 파수꾼이 되어 줘!

세계가 함께 노력해
1992년 6월 브라질 리우에서는 커다란 회의가 열렸어. 바로 유엔인간환경개발회의란다. 한국을 포함한 156개 국의 지도자와 과학자가 모여서 지구를 보호하기 위한 계획을 담은‘리우환경선언’을 발표했어.
리우회의 이후 세계는 생물다양성보전에 대한 관심이 커졌고 각국은‘생물다양성협약’에 서명하기 시작했지. 우리나라는 1994년 10월 3일에 공식 가입했단다. 이외에도 멸종위기에 놓인 야생 동물과 식물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 이주성 야생동물의 종 보전에 관한 협약, 습지를 보호하자는 내용의 람사협약, 야생 서식지를 보호하기 위한 세계문화자연유적보호협약 등을 맺었지. 이런 협약을 지키면서 세계 사람들은 자연은 물론 야생 동물과 식물을 보호하고 있단다.

유전자를 지켜 줘!
멸종위기의 야생 동물과 식물도 중요하지만 이들의 유전자를 보존하는 것도 중요해. 유전자 자체를 보존하기도 하고 유전자를 통해 멸종하고 있는 야생동물과 식물을 살리기 위한 연구도 할 수 있단다. 한국에서는 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을 만들어 야생 동물들의 유전자가 담긴 동물의 생체조직, 혈액, 세포,정액, DNA 등을 보관하고 있단다.

미국자연사박물관은 곤충에서 고래까지 현재 지구에 살고 있는 동물 100만종의 유전자와 생체조직을 보존할 계획이야. 이렇게 보존된 유전자와 생체조직은 생명의 진화에 대한 소중한 정보가 될뿐만 아니라 멸종위기 동물들의 유전학 연구에도 쓰인단다. 단, 동물 복제에는 쓰지 않는다고 해. 동물 복제로 멸종위기 동물을 되살리기에는 아직 기술이 더 발전해야 해. 환경 단체들은 복제에 드는 비용을 서식지 보호에 쓰는 게 더 효과적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단다.
유전자를 보관할 뿐만 아니라 살아 숨쉬는 동물들도 지구에 가득하면 더 좋을 것 같아.

{BIMG_R10}남생이가 돌아와요!
지난 10월 말 서울대공원 종보존센터가 국내 최초로 멸종위기의 남생이를 인공 부화시키는데 성공했어요. 2004년 가을부터 연구를 시작해 지난해에도 인공적으로 알을 부화시키는데 성공했지만 부화율이 23%에 불과했지요. 하지만 이번엔 99개의 알에서 75마리의 남생이를 부화시켜 부화율이 75%로 크게 올랐답니다.

부화 온도가 높으면 암컷, 온도가 낮으면 수컷이 되는 남생이의 특성에 따라 부화 온도도 조절해 암컷과 수컷을 적절히 태어나게 했어요. 이렇게 태어난 남생이들이 좀 더 자라면 자연으로 돌려보낼 예정이랍니다.보기 힘들었던 남생이들을 앞으로는 자주 볼 수 있게 될 거예요.

다양한 생물과 함께하기 위해서
예전엔 사람들이 모두 인간만을 위해 살아가는 것 같아 보였어. 우리 집을 더럽히고 파괴하는 사람들이 밉고 싫기만 했단다. 하지만 과거의 잘못을 깨닫고 다시 노력하는 인간의 모습을 보니 우리 멸종위기 동물들도 힘을 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1993년 12월 29일은 생물종다양성보존협약을 지키기로 발표한 날이야. 이 날을 기념해 매년 12월 29일을‘생물종 다양성 보존의 날’로 정했단다. 생물종 다양성 보존이란 다양한 유전자와 다양한 생물, 다양한 생태계라는 세 가지 생명의 원천을 보존하자는 의미야. 지구는 인간들만의 것이 아니야. 다양한 생물들이 인간 때문에 멸종되는 슬픈 일이 없도록‘어린이과학동아’친구들이 계속 관심을 갖고 지켜 줄 거라 믿어. 다음엔 더 깨끗하고 더 푸른 자연에서 더 다양한 친구들과 만나 신나게 놀자! 안녕~.
{BIMG_c11}

• hwzzang 2006-12-10 17:18

???????????????????????????????????????????????????????????????????????????/>?????????????????????????????????????????????????????

• hwzzang 2006-12-10 17:17

??????????????????????????????????????????????????????????????????????????????????????????????????????먼찌모르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