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연재 기사

에너지 왕국 구출 대작전(2)

어린이과학동아 2008.06.01 11호

[소제시작]후보4_변신의 힘

에너지로 변신한 곡식[소제끝]

마마, 자연의 힘도 좋지만 우리 주변에서 얼마든지 에너지로 변신할 수 있는 것들이야말로 에너지 왕국의 미래를 이끌 주역이 아닐까요? 그러니 이제 제가 찾은 후계자들을 만나 보십시오.

우리가 먹는 콩, 옥수수 같은 곡식과 해초를 비롯해 목재, 미생물 같은 생물자원이 에너지로 변신한다는 걸 아십니까? 바이오연료로 불리는 이 후보는 생물을 키워 계속 얻을 수 있으니 고갈될 염려가 없습니다. 게다가 화석연료보다 일산화탄소, 황 화합물 같은 오염물질의 배출이 적답니다. 그리고 바이오연료를 사용하면 주유소 등 현재의 시설을 거의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지요.

단, 바이오연료를 만드느라 사람들이 먹을 곡식이 부족해지면 식량난이 일어날 수 있어요. 또 바이오연료의 원료로 쓸 식물을 재배하려고 소중한 삼림을 불태워 없애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런 점만 해결된다면 분명 유용한 에너지원이 될 거랍니다.

폐식용유가 변신한 바이오디젤
바이오연료는 크게 바이오디젤과 바이오에탄올로 나뉘죠. 바이오디젤은 기름기를 가진 작물에서 얻어 내요. 콩이나 유채, 해바라기 씨 등에서 얻은 기름에 메탄올을 반응시켜 만드는데, 그냥 버리면 환경을 오염시키는 폐식용유를 사용하면 콩 같은 식량을 원료로 사용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폐식용유에 수산화나트륨과 촉매를 넣어 처리하면 경유 대신 자동차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바이오디젤을 만들 수 있어요.

큰그림 보러가기


맥주가 변신한 바이오에탄올
바이오에탄올은 옥수수, 사탕수수, 사탕무 등으로 만들어요. 보리를 발효시켜 알코올 성분을 가진 맥주를 만드는 것과 같죠. 미생물이 작물에 들어 있는 녹말을 발효시키면 알코올 성분이 만들어지는데 이것을 농축해서 바이오에탄올을 생산하거든요. 바이오에탄올은 보통 가솔린과 섞어서 휘발유 대신 쓰고 있어요.


[소제시작]후보5_변신의 힘

악취에서 태어난 에너지[소제끝]

크으~, 냄새가 나도 좀 참으십시오! 제가 에너지 왕국의 미래에 중요한 역할을 할 또 다른 후보를 찾아왔답니다. 생각도 못했던 곳에서 제가 찾아 낸 후보들을 보시면 깜짝 놀라실 겁니다. 이미 에너지 왕국을 위해 힘쓰고 있다는 이 주인공은 바로 쓰레기장의 폐기물! 현재 쓰이는 신·재생 에너지 중 70%가 바로 이 쓰레기랍니다. 엄청나게 쏟아져 나오는 가정과 산업용 폐기물들을 이용하면 쓰레기를 재활용하고 에너지까지 얻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죠.

예를 들어 종이, 나무, 플라스틱 등 불에 타는 폐기물을 고체 연료로 만들면 보일러의 연료로 쓸 수 있지요. 폐기물을 태워 얻은 열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거든요. 또 자동차의 폐윤활유를 모아 정제하면 재생 기름을 얻을 수 있고, 고무, 타이어, 플라스틱을 열분해 해도 기름을 만들 수 있어요. 쓰레기의 변신이 정말 놀랍지 않습니까?

하지만 이건 절대 잊으시면 안 됩니다. 쓰레기를 태울 때 나오는 다이옥신 같은 오염물질을 처리하는 시설을 반드시 갖춰야 한다는 사실!

하나 더! 악취가 너무 심해 머리가 어질어질 아프긴 하지만 똥과 음식 쓰레기도 후계자 후보로 빼놓으시면 안 됩니다. 한국에서 하루에 쏟아지는 똥과 음식 쓰레기는 무려 15만 톤이 넘습니다. 이를 미생물을 이용해 산소가 없는 상태에서 발효시키면 메탄가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가축의 똥을 이용해 메탄가스를 얻는 발전 시설을 갖추면 축산 농가는 연간 1400억 원이 넘는 소득을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농촌도 살리고 에너지도 얻고, 정말 꿩 먹고 알 먹는 알짜배기 에너지원이라고 생각되옵니다.

큰그림 보러가기



[소제시작]후보6_새로운 힘

깨끗한 미래 에너지, 수소[소제끝]

마지막으로 에너지 계에 혜성처럼 나타난 신에너지, 수소를 후보로 추천하겠습니다.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키면 물이 되는데, 이 과정에서 전기가 나오죠. 에너지를 얻는 과정에서 나오는 배출물이 물밖에 없으니 환경을 오염시킬 리가 없습니다. 물을 분해해서 얼마든지 수소를 만들 수 있으니 고갈될 염려도 없죠. 게다가 수소는 석유처럼 이용할 곳이 무궁무진합니다. 연료뿐만 아니라 마가린 같은 식품과 반도체 등을 만들 때도 쓰이거든요.

이렇게 깨끗한 에너지인 수소를 이용하는 자동차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엔진에서 수소를 직접 연소시키는 수소연료자동차와 연료전지에 수소를 충전해서 쓰는 수소연료전지자동차가 있지요. 수소연료전지는 다른 후보들이 먼저 열을 내서 발전기를 돌려야 전기를 만들 수 있는 것과 달리, 곧바로 전기에너지를 내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높죠. 그리고 대기오염물질, 진동, 소음을 만들어 내지 않아요.

하지만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소를 만들 때 화석연료를 쓴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는 물을 전기분해해서 수소를 얻으려면 많은 비용이 들거든요. 그래서 화석연료를 쓰지 않으면서 적은 에너지로 값싸게 수소를 만드는 방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또 수소는 산소와 섞여 폭발하기 쉽기 때문에 안전하게 저장하고 운반하는 새로운 기술이 필요하단 것 또한 잊으시면 안 됩니다.



[소제시작]후계자는 바로?[소제끝]

허허. 신하들이 추천한 에너지 왕국의 후계자들을 보니 정말 든든하도다. 누구 하나 빼놓을 수가 없다는 생각이 드는군. 안 그래도 지구가 자꾸 더워지고 태풍과 가뭄 등 기상이변이 늘어나는 게 나 때문인 것 같아 마음이 무겁고 답답했는데 앓던 이가 빠진 듯 기분이 좋아졌다네. 앞으로 퇴임할 때까지 꼼꼼히 후보들을 살펴서 후계자를 정해야겠군. 그럼 내가 후계자를 정하는 기준이 뭐냐고?

1 난 환경을 괴롭히지 않는 후계자를 뽑을 생각이라네. 화석연료처럼 지구를 덥게 만드는 온실 가스나 자연을 오염시키는 공해 물질을 내놓으면 안 되지. 아무리 저렴하고 계속 쓸 수 있는 에너지라도 지구를 못살게 군다면 바로 탈락!

2 또 하나! 무한해야 하네. 내가 퇴임을 앞두고 전세계가 에너지 왕국의 미래를 걱정을 하는 걸 보니 정말 가슴이 답답했다고. 언젠가 또 새로운 후계자를 뽑느라 고민할 걸 생각하면 아찔하다네. 그래서 후손들이 지속적으로 쓸 수 있는 에너지원이란 것도 필수 조건!

3 그리고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도 후계자로서 중요한 조건이지. 각 지역의 조건과 환경에 맞게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일거리를 얻고 경제가 쑥쑥 성장할 수 있으면 좋겠네. 나를 두고 다투는 일은 이제 그만!

마지막으로 내 바람이 하나 더 있다면 사람들이 에너지의 소중함을 느끼고 절약했으면 좋겠네. 사람들이 날 아껴 썼더라면 내가 좀 더 오랫동안 에너지 왕국을 이끌 수 있었을 텐데 많이 아쉽거든.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날 아끼고 사랑해 주게나. 그럼 좀 더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을 거야. 자, 이제 난 계속해서 후계자를 고민하러 이만 가 보도록 하겠네. 안녕~! (기사 끝)

댓글15

  • yjchoi9 2008-06-13 19:54

    0 0

    요즘 TV를 보면 석유값이 오른다는 뉴스가 매일 나와요. 빨리 자연에서 나오는 에너지 태양, 바람, 곡식 등의 부족한 점이 해결되어 여러가지 에너지를 함께 쓸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러면 환경파괴도 안되고 무한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고, 일석이조 겠지요???

  • dbqls0509 2008-06-09 23:56

    0 0

    에너지는 없으면 않될 소중한 우리 지구의 보석인것 같아요.
    태양열로,바람으로,물로,곡식으로,수소로,심지어 쓰레기의 악취로 에너지를 만들수 있다는게 너무 신기하고 대단해요.이런 에너지를 대중교통 이용하기,필요없는 전기플로그 뽑기등 여러 실천으로 우리 모두 에너지를 절약하는 습관을 가졌으면 좋겠어요~~

  • seachanboy 2008-06-07 21:58

    0 0

    저는 왠지 수소가 후계자는 못 될것 같아요. 왜냐하면 수소는 위의 기사에 나왔던 것처럼 폭발할 수 있고, 만일 진짜로 폭발한다면 사람들이 방독면을 써도 죽을 만큼 위험하고, '소문난 과학자' 처럼 수소가 악한 사람에게 넘어가서 수소 폭탄을 만들었다면, 전 세계 사람들이 위험하겠죠. 혹시라도 수소가 후계자가 되면, 그 수소가 좋은 사람들에게만 이용되었으면 좋겠어요.

  • heyumgol 2008-06-06 13:09

    0 0

    우와...우리들이 더럽다고 생각하는 대변이나..쓰레기도 에너지로 바뀔수가 있는구나.. 역시 우리의 주변에는 필요가없는것이 없다는 것이 정말 맞는 말인것 같네요...^^
    이렇게 에너지로 쓰일 자원이 많다면 나중에는 에너지가 모자라서 걱정하는것이 아니라 뭘써야될지 고민할수도 있겠네요..^^

  • frank9366 2008-06-06 10:52

    0 0

    우와 이 지구에 에너지가 이렇게 많다니,, 이걸 왜 않쓰고 왜 석유만 쓰는거죠?
    우리 함께 에너지 개발과 더불어 사용합시다. 위에 있는 에너지는 무한합니다.
    어린이과학동아 짱!

  • manja1708 2008-06-05 23:14

    0 0

    우리들도 빨리 에너지를 아껴야 할 것 같아요!
    지금 에너지 쟁탈전이 벌어질 위험이 있으니까...

  • smiler98 2008-06-04 20:22

    0 0

    벌써 과학이 이만큼이나 발전되었으니 석유를 대신할 환경오염도 안되고 아무리 써도 바닥나지 않는 원료를 개발할 수 있길 바래요~

  • shs0420 2008-06-03 21:55

    0 0

    에너지가 없으면 원시시대로 돌아가야 하겠죠?
    그동안 많이 편하게 살았으니까, 조금 불편하더라도 에너지를 아낀다면,
    후손에게 많은 에너지를 물려줄 수 있을거에요...

  • linaghftl 2008-06-03 16:20

    0 0

    쓰레기도 에너지가 될수있다니!!! 너무마음에 드는데요^^
    이만큼까지 과학이 발전한지도 몰랐어요 ㅋ
    하지만 우리모두 자원을 아낍시다 !

  • int111 2008-06-02 20:09

    0 0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우리나라에서 자원을 낭비 하지 맙시다.

  • friday8053 2008-06-01 20:13

    0 0

    에너지를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재의 에너지를 더 아끼는 절약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에너지를 아끼면 다른 나라보다 더 에너지 강국이 될 수 있겠지요

  • hhee333 2008-06-01 19:21

    0 0

    와~~!쓸모없다고 생각했던 쓰레기가 에너지로 쓸 수 있었다니. 정말놀라워요^^*

  • chj5949 2008-06-01 19:19

    0 0

    이 기사를 읽고 에너지를 아껴야 겠다는 생각이 팍팍드네요! 우리의 에네지, 우리가 아낍시당! 아자 아자!!!

  • dlwns147 2008-05-31 23:35

    0 0

    아예 그냥 모든 에너지원을 후계자로 하시든지요....그러면 석유왕의 고민이 끝나겠죠. 하지만 권력다툼이 일어날 듯......

  • kmh204204 2008-05-31 20:03

    0 0

    열심히 에너지를 아끼고 사랑한다면 에너지도 아끼고 환경도 아끼고
    참 좋겠죠?

통합검색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