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연재 기사

화석 속에 숨겨진 비밀을 찾아라!

어린이과학동아 2005.10.15 20호


여러분은‘화석’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무엇이 떠오르나요?
아마 많은 친구들이 공룡이 라고 대답할 거예요.
화석을 통해서 우리는 공룡의 크기나 몸무게 심지어는 자세한 생김새까지 복원해 왔기 때문에 공룡은 아주 친근한 존재가 되었답니다. 그러나 공룡이 화석의 전부는 아니에요.

아주 먼 옛날에 살았던 생물의 뼈, 껍질, 이빨 등이 땅 속에 묻혀 오랜 시간 동안 굳어지면 화석이 된답니다. 따라서 화석의 종류도 매우 다양해요. 어떤 생명체가 태어나서 죽고 진화했는지 고스란히 보여주는 화석, 그 길고 긴 지구의 역사책 속으로 함께 떠나요.


공룡 상식 업그레이드 퀴즈-그래도 난 공룡이 너무 좋아!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공룡! 마치 공룡에 대한 모든 것을 알고 있다 고 착각하기 쉬워요. 공룡 퀴즈를 풀어 보면서 공룡에 대한 상식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 볼까요?

1.‘공룡’이란 말의 뜻은 무엇일까?

2. 주로 북아메리카에서 화석이 발견되며‘폭군 도마뱀’이란 뜻을 가진 공룡은 무엇인가?

3. 공룡의 이름은 국제적인 약속에 따라 반드시 두 단어의 그리스 어나 이 언어로 쓰여 진다. 이 언어는 무엇인가?


4. 우리나라에서 공룡의 발자국이 발견된 곳으로 세계 3대 공룡발자국 화석 산지 중의 한 곳이다. 백악기 공룡 발자국 화석이 3000여 개 이상 발견된 이 곳은 어디인가?

5. 영화‘티라노의 발톱’을 보면 공룡과 맞서 싸우는 사람들이 나온다. 과연 공룡 시대에 사람들도 함께 살았을까?


6. 마지막 공룡 퀴즈! 공룡을 사랑하는 친구들이라면 진짜 공룡을 구별해 낼 수 있어야 한다. 우선 공룡은 중생대에만 살았던 파충류여야 한다. 온갖 파충류들 이 모두 공룡이라고 우기면 곤란하니까. 또 공룡은 땅 위에서 생활한 육상동물이다. 그러면 마지막 남은 기준 하나는 무엇일까?




정답 및 해설

1.‘Dinosaur’를 우리말로 옮긴 것이‘공룡’인데, ‘무시무시한 도마뱀’이라는 뜻이다.

2. 티라노사우루스

3. 라틴어

4. 경남 고성군 하이면 덕명리

5. 아니다. 공룡은 중생대에 번성했지만 인류는 한참 뒤인 신생대에 비로소 나타나 진화
하기 시작했다.

6. 공룡은 몸통 아래로 뻗은 곧은 다리를 가져야 한다. 다리가 퇴화한 뱀이나 굽은 다리
로 꼬리를 질질 끌고 다니는 악어는 절대 공룡이 아니다.



지금으로부터 46억 년 전 원시 상태로 탄생한 지구는 많은 변화를 겪으며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물론 지금 이 순간에도 지구는 끊임없이 변하고 있어요.
따라서 과거에 지구가 겪어온 변화를 알 수 있다면 미래에 대한 예측도 가능하답니다. 화석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겠지요? 그럼 지금부터 화석을 분류하는 기준과 지질시대에 따른 화석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1. 생물은 사라졌지만 모양은 남아 있는 화석
나뭇잎, 조개 등과 같이 생물체는 썩어 없어졌지만 주위에 있던 흙이나 돌에 모양이 찍혀 만들어진다.








2. 생물의 몸 가운데 일부가 단단하게 굳어진 화석
주로 동물의 뼈나 이빨, 뿔 등이 화석이 된다.








3. 생물이 그대로 보존된 화석
북극지방의 빙하에서 발견된 매머드처럼 생물이 얼음층에 그대로 보존된 채 만들어진다.








4. 생물의 흔적이 남겨진 화석
동물의 발자국이나 앉았던 자리, 기어간 흔적이 남아 만들어진 화석. 발자국을 보고 그 생물의 크기를 짐작할 수 있고 어느 방향으로 움직였는지도 추측할 수 있다.






화석은 표준화석과 시상화석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표준화석이란 그 생물이 살던 시대를 대표할 수 있는 화석을 말해요. 표준화석을 연구하면 전 세계의 지층을 시대 순으로 분류할 수 있어요. 물론 지층의 나이도 계산할 수 있답니다.

●시상화석은 생물이 살던 시대의 환경을 짐작하게 해 주는 화석이에요. 어떤 지층에서 산호 화석이 발견되었다면 그 지역은 따뜻하고 얕은 바다였을 거예요. 산호는 차가운 바다에서 살 수 없거든요. 또 고사리는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늪지대를 좋아하기 때문에 그 지역에서 번성하다가 묻혀 화석이 된답니다.



지질시대부터 현재까지

●지구 탄생(약 46억 년 전)







●선캄브리아대(약 40억 년~5억 7천만 년 전)
전체 지질시대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생물은 바다에서만 살았고 화석이 매우 드물다.
해조류가 번성했다.




{BIMG_l10}●고생대(5억 7천만 년~2억 3천만 년 전)
대표적인 생물은 삼엽충이다.어류의 조상인 갑주어가 출현했고, 고사리가 번성했다.
어류로부터 진화한 양서류가 등장했다.




{BIMG_l11}●중생대(2억 3천만 년~6천 5백만 년 전)
대표적인 생물은 암모나이트와 공룡이며 이 시대를‘파충류의 시대’라고도 한다.
새의 조상인 시조새가 번성했다.




{BIMG_l12}●신생대(6천 5백만 년~1만 년 전)
화폐석과 포유류의 시대로 매머드, 코끼리, 말이 등장했으며, 유인원이 최초로 나타났다.






댓글0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