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기자단 기사

글쓰기

중력파의 발견이 왜 중요할까요? 빅뱅은 아시나요?

윤민지 기자 6레벨 2014.03.21 00:40

초등학교의 내 친구들이 아는 '빅뱅'은 지드래곤,대성,태양,T.O.P, 승리 등이 나오는 아이돌이다. 하지만, 내가 아는 '빅뱅'은 우주가 Big Bang이라는 대폭발로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내가 어릴때 부터 아빠는 빅뱅을 설명하셨다. 나는 세살 때부터  '빅뱅'이론을 들으면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빠른 조기교육 받은 아이 중 한명 일 것이다.

 

최근에 신문을 들여다 보다가 '중력파'를 발견했다는 기사를 읽으면서, 너무나 친근하게 느껴졌다.

 

 1948년 미국 물리학자 가모프는 빅뱅 초기의 모습을 설명한 논문을 발표했다.

그는 온도와 밀도가 높은 초기 우주가 급격하게 팽창하면서 점차 식기 시작하였고, 이 초기 우주에서 수소, 헬륨 같은 가벼운 원소가 만들어져 현재까지 우주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대폭발 때 형성되었을 것으로 여겨지는 천체로서 은하의 수백 배에 이르는 에너지를 방출하고 있는 퀘이사 같은 천체가 발견되면서 대폭발론을 뒷받침하였다. 현재까지 빅뱅 이론은 우주의 생성을 설명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모형으로 알려져 있다.

 

 문제는 이런 빅뱅과 같은 큰 팽창현상이 있다고 하면 주변에 중력장, 즉 주변 공간에 커다란 물결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데 워낙 미세해서 여태까지 과학자들이 발견을 못하고 이론에만 남아있었다. 그런데, 미국 하버드-스미스소니언 천체물리센터는 17일(현지시간)인터넷으로 전 세계에 생중계된 기자회견에서 '인플레이션'이론을 뒷받침하는 직접적인 증거를 찾았다고 발표했다.  이번 관측에선 중력파에 의해 생기는 직접 효과인 빛의 특정 편광 패턴을 '우주배경복사'에서 찾아냈다. 

 

중력파의 발견은 천체물리학계의 오랜 숙원인 만큼, 이번발견을 토대로 우주의 역사를 제대로 쓸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참 신기하다. 아빠와 내가 살아있는 시기에 발견되다니 우리는 참 운이 좋은 사람들 같이 느껴진다.

 

글쓰기 평가김원섭 기자2014.03.23

어려운 소재인데 잘 정리했습니다. 독자들이 관심을 많이 갖을 수 있는 기사네요. 아직 모르고 있었던 친구들도 천문우주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아요.

댓글2

  • 윤민지 6레벨 2014-03-25 19:59

    0 0

    감사합니다. ^^

  • 최한나 1레벨 2014-03-24 15:41

    0 0

    음 그렇구뇽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