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기자단 기사

글쓰기

생생취재상

컬러푸드에 관하여

손지호 기자 6레벨 2017.06.20 17:53

안녕하세요. 어린이과학동아 기자 손지호입니다. 오늘은 우리 인체에 아주 중요한 컬러푸드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컬러푸드란?

컬러푸드는 7가지 색상의 식품을 분류한 것을 말해요. 예를 들어 딸기는 빨간 컬러푸드에, 콩은 검정색 컬러푸드에 분류합니다. 이 외에도 컬러푸드의 색상은 정말 다양합니다.

 

2. 컬러푸드의 종류

우리 몸은 다양한 색깔의 식품을 먹어야 건강할 수 있다고 해요. 그러니 7가지 색깔의 식품을 먹어야 건강하고 튼튼하겠죠?

컬러푸드는  빨강색 식품, 주황색 식품, 노랑 식품, 초록색 식품, 하얀색 식품, 보라색 식품, 검정색 식품이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도 흔하게 알록달록한 색깔의 식품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컬러푸드의 효능, 성분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료 출처: Pixabay)

 

3. 컬러푸드의 특징

빨간색 식품

빨간색 식품에는 '리코펜' , '안토시아닌' , '토코페롤'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돕는답니다. 저는 빨간색 식품 중 좋아하는 것이 많은데, 대표적인 빨간 식품은 체리, 사과, 토마토, 석류, 대추, 고추가 있습니다. 저는 빨간색 식품 중에는 석류, 체리가 가장 좋고 달다고 생각합니다.

 

주황색 식품

주황색 식품에는 '알파카로틴' , '베타카로틴' 등이 있어요. 이 성분들은 원활한 소화를 돕고, 눈 건강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주황색 식품은 오렌지, 당근, 귤, 망고 등이 있습니다. 주황색 식품은 유난히 단 과일이 많네요!

 

노란색 식품 

노란색 식품 역시 베타카로틴이 많아 암 예방에 효과적이랍니다. 노란색 식품의 성분인 '베타카로틴' 은 조리하지 않고 먹으면 8%밖에 흡수되지 않지만 조리해 먹으면 60~70%정도 흡수됩니다. 대표적인 노란색 식품은 바나나, 옥수수 등이 있습니다.

 

 

초록색 식품

초록색 식품은 그야말로 비타민 식품입니다.  '클로로필' 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노폐물 배출을 돕고, 술, 담배 하시는 분들에게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초록색 식품은 아스파라거스, 키위, 시금치, 브로콜리, 오이, 완두콩 등이 있는데 저는 그나마 완두콩과 아스파라거스가 마음에 드네요.

 

흰색 식품

흰색 식품은 광합성이 안 되는 채소가 대부분이랍니다. 땅 속에서 자란다는 뜻이죠.  흰색을 가진 식품은 유해 물질의 배출을 돕고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대표적인 흰 식품에는  미더덕, 콩나물, 배, 무, 양파 등이 있습니다

 

보라색 식품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서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보통 세균을 죽이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답니다. 대표적인 보라색 식품은 블루베리, 팥, 강낭콩 등이 있는데 저는 팥을 정말 좋아합니다.

 

검은색 식품

검정색 식품은 항산화 효과가 탁월하며,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심혈관 질환과 암을 예방해줍니다, 대표적인 검정색 식품에는 검은콩, 목이버섯, 다시마, 올리브 등이 있습니다. 저는 목이버섯을 식감이 특이해서 좋아합니다.

 

 

저의 개인적 생각은 컬러푸드 중 한 가지도 놓치면 안 되겠지만, 개인적으로 빨간색 식재료를 제일 좋아합니다. 빨강색은 각각 다른 역할을 하는 성분이 3가지 있고, 유난히 단 식품도 많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한 번 컬러푸드를 생각하며 골고루 먹어보세요. 알고 먹으면 건강한 생각이 들어올 거랍니다!

 

 

 

자료출처: Why: 식품과 영양, 인터넷 사이트 색깔별 음식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7.06.21

식재료에 대한 기사를 써 주었네요. 색깔별로 구분해 각각 우리 몸에 어떤 좋은지 잘 정리해 주었어요. 각각의 식재료에 대한 지호 기자의 생각도 함께 담아서 지호 기자의 취향도 알 수 있었네요. ^^

이렇게 자료를 조사해서 기사를 쓸 때에는 참고한 자료를 밝혀주는 것이 좋은데, 글의 마지막 부분에 잘 밝혀주었네요. 기사의 마지막 결론에 ‘빨강색 식품이 제일 좋다는 생각입니다’라는 문장이 있는데, 이 문장의 뜻은 지호 기자가 여러 식재료 중에서도 빨간색 식재료를 좋아한다는 뜻이겠지요?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는 내용과 자칫 반대되는 내용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저는 빨간색 식재료를 제일 좋아합니다’라고 쓰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네요.

문법적으로는 몇 군데 띄어쓰기와 맞춤법을 수정해 밑줄로 표시했어요. 앞으로도 재밌는 기사 많이 올려 주세요. 기사 잘 읽었어요. ^^

[노랑색] → [노란색], [먹우면] → [먹으면], [향산화] → [항산화]

댓글9

  • 박종원 5레벨 2017-06-27 21:12

    0 0

    이걸 보고 제가 좋아하는 과일이 다 건강한 걸 알게됬습니다~~^^ 앞으론 더 좋은 기사 부탁드립니다~~^^

  • 이상아 7레벨 2017-06-26 13:37

    1 0

    음식 색깔에 따라 영양소도 다르다고 해요~! 음식은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 서원희 7레벨 2017-06-22 00:32

    0 0

    오! 컬러푸드를 많이 먹어야겠어^^ 

  • 김민성 7레벨 2017-06-21 16:42

    0 0

    노랑색하고 주황색이 제일 맛있겠네......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