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기자단 기사

글쓰기

빙하가 녹고 있어요.

박정안 기자 4레벨 2018.01.28 10:43

안녕하세요. 박정안 기자입니다.

오늘은 빙하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빙하의 감소 현상은 지구 온난화의 실상을 그대로 보여 줍니다.

빙하가 녹으면서 해수면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 실제로 1900년대에만 전 세계의 해수면이 평균 23cm 가량 높아졌습니다. 만약 지금과 같은  속도로 빙하가 녹으면 몇 십년 안에 몰디브(해발 1.8m)나 투발루(해발 3m) 같은 섬나라들은 물 속에 잠겨 버리고, 육상 및 해양 생태계가 파괴되는 등 지구  전역에 비극적인 결과가 초래될 것입니다.

특히 남극에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담수의 70% 이상이 만년빙 형태로 얼어 있어서, 만약 남극의 빙하가 모두 녹는다면 해수면은 지금보다 60m 이상 상승하게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박정안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01.28

정안 기자, 반가워요. 빙하가 녹으면서 해수면이 높아지고 그로 인해 작은 섬이 먼 미래에는 잠길 수도 있는 것은 물론이고, 세계 곳곳의 기후에도 많은 영향을 주지요.

충분히 좀 더 긴 글을 쓸 수 있는 주제인데, 짧은 글로 마무리 된 점이 우선 조금 아쉬워요. 그리고 이번 정안 기자의 글은 결론에 해당하는 내용이 없어요. 글에서는 정보를 전달하는 글이더라도, 글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생각이 드러나게 되어 있지요. 그런데 마무리에 해당하는 내용이 없이 글이 갑작스럽게 마무리 되는 느낌이 들어요.

마지막으로 제목을 <빙하가 녹고 있어요>라고 지었는데, 다소 밋밋하고, 글의 주제나 특징이 잘 드러나지 않아요. 이는 글의 주제를 애초에 정확하게 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목에도 고스란히 나타나게 된 거지요. 다음 기사를 쓸 때에는 구체적인 글의 주제를 정하고, 도입과 본론, 결론까지 글의 구조를 생각하면서 글을 써 보세요.

문법적인 실수는 거의 없었고, 문장력은 좋았어요. ^^ 다음 기사 기대할게요.~

댓글1

  • 최정윤 3레벨 2018-01-29 22:23

    0 0

    영화 <투머로우(Tomorrow)>에서도 빙하가 녹았어요. 

1
통합검색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