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기자단 기사

글쓰기

'수리부엉이 소리없는 사냥의비밀' 강연을 다녀와서

오효은 기자 3레벨 2018.08.18

안녕하세요. 오효은 기자입니다.

오늘저는 시립 과학관에 '수리부엉이 소리없는 사냥의 비밀' 이라는 강연을 들으러 다녀왔습니다.

KBS의 자연 다큐멘터리를 만드시는 PD님 이지자 생태학자이신 신동만선생님의 강연이었는데요.

수리부엉이에 대해 많은걸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늘이 마지막 강연이었네요^^;;

PD님은 먼저 제목처럼 수리 부엉이가 어떻게 소리 없이 사냥을 할 수 있는지 알려주셨습니다.

그것은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수리부엉이는 야행성입니다. 몇몇 야행성동물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동물들은 거의 다 주행성입니다.

주행성은 사람처럼 낮에 활동하는 동물, 야행성은 부엉이처럼 밤에 활동하는 동물을 가리킵니다.

그러므로 다른 동물들이 자고있을 때 조용히 날아와 먹잇감을 낚아챌 수 있는 것이죠.

 

2. 수리부엉이의 깃털은 다른 새들의 깃털과는 조금 달리 공기의 저항을 줄이기 위해 깃털이 굉장히 매끈합니다.

보통 다른 새들이 나는 것을 보면 빠른 새들은 날 때, '휘익-' 소리가 납니다. 공기를 가르며 날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수리부어이는 공기의 저항을 최소한으로 줄이 깃털 덕분에 소리없이 다가가 먹잇감을 낚아챌 수 있습니다.

 

3. 수리부엉이의 발톱은 다른 새들에 비해 굉장히 길고 날카롭습니다. 그 발톱 덕에 수리부엉이는 위험하게

너무 아래로 내려가지 않아도 안전하고 확실하게 먹잇감을 낚아챌 수 있습니다.

 

이런 사실들 외에도 저는 수리부엉이의 특징, 새끼발육방식 등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수리부엉이가 가장 많이 서식하는 곳이 경기도 안산시에 있는 시화습지라는 것도  알게 되었고요.

다음에는 시화습지에가서 수리부엉이들을 직접 만나보고 싶어요.

 

아, PD님께 사인도 받았어요.

 

기사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08.20

효은 기자, 반가워요. ^^ 수리부엉이 소리없는 사냥의 비밀이라는 흥미로운 강연을 듣고 왔군요. 수리부엉이에 대해 알게 된 내용을 잘 정리해 준 글 잘 봤어요. 수리부엉이가 사냥을 잘 할 수 있는 3가지 이유를 잘 정리해 준 점이 특히 인상적이었어요. 수리부엉이의 특징, 새끼발육방식 등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는 내용이 있었는데, 그 부분도 글을 통해 소개해줬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댓글2

  • 황준빈 5레벨 2018-08-25 16:00:22

    0 0

    재미있는 강연이었겠어요^^

  • 김민범 3레벨 2018-08-20 23:14:01

    0 0

    부엉이가 멋있네요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