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기자단 기사

글쓰기

우수기사

귀화식물 가을 현장교육을 다녀왔습니다.

이은채 기자 5레벨 2018.10.28 16:13

귀화식물 가을 현장교육으로 국립수목원을 다녀왔습니다. 교육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희귀특산식물 탐정활동과 외래식물 탐사활동 그리고 정원꾸미기 활동을 하였습니다.

희귀특산식물 탐사를 위해서 희귀특산식물 탐정으로 임명되었으며 희귀특산식물 목록 복구 의뢰서를 받았습니다. 지워진 희귀특산식물 목록표를 복구헤야 합니다. 희귀특산식물 보존원 지도를 보고 깃발탐정에게 가서 숲놀이를 한 후 단서를 얻어서 추리를 하여 식물을 찾았습니다.

처음에는 별순검 깃발탐정에게 갔습니다. 미션은 거울을 눈밑에 대고 기차를 만들어 한바퀴를 돌아오는 것이었습니다. 추리단서 초성이 있는 스티커를 받아서 추리를 하였습니다. 희귀특산식물 목록의 학명과 식물이름표의 식물이름과 학명을 비교하여 지워진 "개느삼"과 "히어리"의 희귀특산식물 목록표를 복구하였습니다.

 

▲ 희귀특산식물 보존원 지도 (수사 중 비밀 유지를 위해서 일부를 흐리게 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다모 깃발탐정을 찾아갔습니다. 미션은 나무다리로 열 걸음 걷기였고 미션을 성공하여 지도 스티커를 받았습니다. 지도에 표시된 위치로 가서 식물이름표의 식물이름을 보면서 추리를 하여 "만리화"를 찾았습니다.

세 번째로 코난 깃발탐정을 찾아 갔습니다. 미션으로 신발던지기를 성공하여 단서가 있는 스티커를 받았습니다. 구글지도로 위치를 찾아가서 나머지 추리단서와 식물이름표를 보고 식물이름을 찾았습니다. 이름은 열매 생김새로 지었다고 하며 선녀의 부채라는 뜻으로 '미선나무"입니다. 네 번째로 셜록 깃발탐정을 찾아 가서 미션을 수행하고 추리단서를 받아서 식물이름을 찾았습니다. 마지막 희귀특산식물은 지형지물을 이용해서 찾았습니다. 이렇게 지워진 희귀특산식물 목록표 복구를 완성하였습니다.

 

▲ 완성된 희귀특산식물 목록표 (수사 중 비밀 유지를 위해서 정답은 흐리게 하였습니다)

 

오후에는 외래식물 탐사를 하였고 외래식물을 찾으며 찾은 위치에 스티커를 붙였습니다. 선생님께서 외래식물을 설명해 주셨는데 많은 식물들이 외국에서 들어왔습니다. 계수나무도 외래식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계수나무 잎은 가을에 단풍이 들면 달달한 솜사탕냄새가 나는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외래식물을 탐사하면서 정원꾸미기에 사용할 식물을 채집하였습니다. 우리 조의 정원을 꾸미고 정원을 소개하는 발표 연습도 하였습니다. 우리 조의 정원이름은 "화묘원"인데 꽃과 고양이가 있는 정원이라는 뜻입니다.

 

▲ 정원꾸미기

 

이렇게  귀화식물 가을 현장교육을 마쳤습니다. 우리 가족은 국립수목원 산책을 더 하였고 계수나무의 달달한 향기를 더 맡고 싶어서 계수나무 낙옆을 주워서 집으로 왔습니다. 여러분도 외래식물 탐사도 하고 계수나무의 달달한 향기를 맡아봤으면 좋겠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10.30

국립수목원에서 희귀특산식물을 탐정처럼 추리해서 찾는 활동도 하고, 직접 정원도 꾸미는 의미 있는 활동을 했네요. 화묘원이라는 정원 이름도 예쁘고, 만든 정원도 예쁘네요. ^^ 사진에 간략하게 사진을 설명한 점이 좋았고, 긴 글은 아니었지만 적절하게 체험한 것을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도 잘 표현했어요. 몇 군데 띄어쓰기 실수가 있는 곳은 수정해서 밑줄로 표시해 두었으니까 확인하길 바랄게요.

[것이였습니다.] → [것이었습니다.], [두번째로는] → [두 번째로는], [세번째로는] → [세 번째로는], [네번째로는] → [네 번째로는]

댓글4

  • 배성우 5레벨 2018-11-06 17:02

    0 0


  • 섭섭박사 7레벨 2018-11-01 07:36

    1 0

    우와~, 은채 기자~, 정말 쟈미있었을 것 같아요. 다음에는 섭섭박사도 같이가요~^^

  • 고선아 7레벨 2018-10-31 09:09

    0 0

     즐거운 탐사를 하고 왔군요! 생생한 후기 고마워요~^^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