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기자단 기사

글쓰기

똑똑한 뮤지엄 김치관

옥예준 기자 3레벨 2019.08.14 10:51

7월 25일 뮤지엄 김치관에 갔습니다. 뮤지엄 김치관은 유산균, 발효, 김치의 종류 등을 배웠습니다.

발효는 미생물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효소를 이용해 유기물을 분해시키는 과정을 발효라고 합니다. 또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좋은 균이 만들어지는 것도 발효라고 합니다. 그 다음 우리는 발효에 대해 간단한 실험을 해 봤습니다.

먼저 병에 뜨거운 물을 넣고 이스트를 넣었습니다.

그리고 풍선에는 설탕을 넣어 병에 풍선을 끼웠습니다.

 풍선에 있는 설탕을 이스트에 넣으면 됩니다.

저는 조금만 기다렸더니 풍선이 부풀어 올랐습니다. 풍선이 부풀어 오르는 이유는 이스트가 설탕을 분해시켜 발효가 일어나는데 이 과정에서 기체가 발생하면서 풍선이 부풀어 올랐습니다.

김치에 관해서 더 자세히 알고 만드니 더욱 신기했고 빨리 먹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김치에 관해서 잘 모르고  있었는데 학예사님이 김치에 관해 잘 알려주었습니다. 뮤지엄 김치관은 여러분들이 오면 입이 벌어지게 할 만큼 신기하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곳을 추천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9.08.14

예준 기자, 김치간 뮤지엄 취재 즐거웠나요? 유산균, 발효, 김치의 종류 등을 배웠다고 글의 첫 문장에서 말했는데, 막상 글에서는 그 내용이 자세하게 나오지는 않은 것 같아요. 발효 실험과 발효가 무엇인지 정도만 소개했고, 김치의 종류나 김치 만들기, 김치의 역사 등 박물관에서 김치에 대해 많은 걸 알게 되었다고 했는데 그 내용을 소개하지 않은 점이 아쉽네요. 다음 취재에서는 알게 된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소개해 보길 바랄게요. ^^

댓글0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