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기자단 기사

글쓰기

섭섭박사님과 함께한 3D펜 체험

박소은 기자 4레벨 2020.01.12 23:29

안녕하세요 박소은기자입니다.

저는 지난 1월 9일 목요일에 동아사이언스에 3D펜 체험을 다녀왔습니다.

제가 살고있는 지역의 과학축제에서 3D프린터를 경험한 적이 있어서 더욱 기대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많은 분들이 3D 프린터나 3D펜에 대해서 대부분 아실거라 생각되지만 간략하게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우선 3D프린터와 3D펜은 PLA필라멘트라는 재료를 사용하여 입체적인 모양을 만들 수 있는 기계입니다.

3D프린터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우리가 생각하는 모양을 그리게 되면 기계가 대신 우리가 생각한 모양을 만들어줍니다. 문구점에서 사는 물건처럼 어떠한 모양이든 깨끗하고 정확하게 만들어주지만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하기에 쉽게 이용하기는 힘들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3D펜은 우리가 색연필이나, 크레파스로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듯 직접 PLA필라펜트로 입체적인 모양을 만들어야 합니다. 프린터처럼 정확하지는 않지만 직접 무엇이든 만들어 볼 수 있다는 점은 매우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작은 크기로 어디든 가지고 다니기 쉬워 언제는 제가 원하는 모양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3D펜은 매우 뜨거우므로 펜의 앞쪽과 방금 녹인 뜨거운 PLA에 손을 데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골무를 사용하면 화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체험 시간에 3D펜을 이용하며 의자와 여러 가지 도형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특히 저도 쓰고 있는 안경을 3D펜을 이용하며 직접 만들고 써 봤는데 매우 신기한 경험이었습니다. 언젠가 제가 만든 저만의 안경을 쓸 수 있을것 같습니다.

간단한 기계를 이용하며 다양한 모양을 직접 만들 수 있는 경험을 친구들도 함께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3D펜을 이용하여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 보세요 분명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PLA필라멘트는  옥수수 전분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든 친환경 수리라고 합니다.(포털에 나옵니다.^^)

사용 중에는 일반 플라스틱과 같은 특징을 나타내지만 미생물에 의해 100% 생분해 된다고 합니다.

일반 플라스틱이 아니니 안심이네요!!

 

이상 3D펜 체험을 다녀온 박소은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1.14

소은 기자, 3D 펜 체험 수업 후기 글 잘 봤어요. 3D 프린터의 원리를 충분하게 소개해 준 부분이 인상적이었어요. 3D펜으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영상이 있었다면 더 생생하게 알 수 있었을 것 같은데, 완성품만 사진으로 보는 점이 조금 아쉽고 궁금하기도 하네요. 몇 군데 띄어쓰기 실수한 곳은 수정해서 밑줄로 표시해 두었어요. 확인하길 바랄게요.

[만들수] → [만들 수], [여러가지] → [여러 가지]

댓글2

  • 최나현 2레벨 2020-01-16 21:17

    0 0

    신기하다!

  • 황단비 6레벨 2020-01-14 14:02

    0 0

    저도 가고싶었는데...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