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기자단 기사

글쓰기

카멜레온이 이런 동물?!

강지안 기자 4레벨 2020.03.06 11:29

안녕하세요, 강지안 기자입니다.

아마 카멜레온을 모르시는 분들, 없으시겠죠? 카멜레온은 피부색이 변한다는 이유만으로도 대단하지만 또 다른 카멜레온의 괴기하고도 신기한 특징들도 많아 많은 분들께서 카멜레온하면  '신기한 동물' 또는 '괴기한 동물'이라고 생각하시게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카멜레온에 대해 알아봅시다!

 

카멜레온은 널리널리 분포하여 서식하는 생물입니다. 이 생물은 주로 아시아 대륙, 마다가스카르, 아프리카 등에 서식합니다. 카멜레온을 실제로 보기는 쉽지 않죠? 아마 아프리카 지역으로 가시면 보시게 될지도 모르겠네요!

카멜레온은 몸 색깔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고 긴 혀로 먹이를 잡아먹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데요.

평균 몸길이는 약20~30 cm가량의 크기이나 가장 큰 종은 마다가스카르큰카멜레온인데 몸길이는 약 60cm입니다.가장 작은 종은 애기카멜레온으로 약 3~4cm정도로 아주 작습니다.

[교원전집/자연이소곤소곤]36.카멜레온은 신기해(카멜레온안경과 색이 변하는 카멜레온)

<사진 출처: 교원 공식 카페 북프렌>

(카멜레온이 위 그림과 같이 배경이 초록색임으로 피부색을 초록색으로 바꾸고 먹이를 잡기 위해 혀를 길게 뻗습니다.) 이런 신기한 카멜레온은 주로 나무 줄기에서 생활합니다. 모두 같은 크기인 네 다리와 나무가지에 매달릴 수 있는 힘이 무지무지 강한 꼬리를 가지고 있답니다. 혹시 여러분은 양쪽 눈을 가지고 각각 다른 곳을 볼 수 있나요?

예를 들어 동시에 왼쪽 눈은 왼쪽을 보고, 오른쪽 눈은 오른 쪽을 보십시오. 인간한테는 불가능하지만 카멜레온은 가능합니다. 카멜레온의 눈은 각자 완전히 다른 곳을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카멜레온이 먹이를 찾기 위한 완벽한 조건이겠죠!

카멜레온의 눈

 <사진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카멜레온 기준으로 왼쪽눈은 위를 보고 있고, 오른쪽눈은 다른 쪽을 보고 있습니다.)

보통 많은 분들이 세네갈 카멜레온을 분양합니다. 세네갈 카멜레온은 살짝 작은 햄스터 사이즈이어서 키우기 편합니다.

 

만약 세네갈 카멜레온을 입양하시거나 생각이 있으시다면 집중해 주세요.

사육온도는 22도~29도로 맞춰주시고 습도는 60%~90%정도로 맞춰주세요.

또한 벽이나 나뭇잎에 흐르는 물로 주로 수분을 섭취하기 때문에 물을 자주 뿌려주시면 좋습니다.

몸이 느릿느릿하고 입질도 없어 관리하기 편하답니다!

 

신기하고 귀여운 세네갈카멜레온 입고되었습니다. 

<사진출처: 센트럴곤충생태농장>

(세네갈 카멜레온이 사람의 손위에 있는 모습입니다.)

 

세네갈 카멜레온은 애벌레, 나방, 나비 같은 곤충들을 먹습니다. 사료는 많은 영양분이 들어있으니까 굳이 애벌레, 나방, 나비 같은 곤충들 말고 사료만 먹어도 상관은 없는데, 이것은 사람이 쌀밥과 김치, 장조림과 보리차만 매일 같이 먹는 것과 같습니다.

지금까지 강지안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3.06

지안 기자, 카멜레온에 대해 자세하게 잘 소개해주었어요. 글에서도 말했지만, 카멜레온을 모르는 사람들은 거의 없을 거예요. 그런데 카멜레온을 본 사람들도 아마 잘 없을 것 같아요. 어떻게 색깔을 변하는지 직접 보고 싶어요. ^^
카멜레온 관련 책, 인터넷 등을 잘 조사해서 자료 수집을 잘 했고, 내용도 흥미롭게 잘 풀어냈어요. 다만, 글의 마지막이 조금 아쉽네요. 마지막에 지안 기자가 카멜레온 글을 쓰면서 친구들, 글을 읽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한 두 문장으로 정리하고 마무리했다면 좀 더 마지막이 자연스러웠을 것 같아요. ^^

[볼수] → [볼 수]

댓글4

  • 기자단 7레벨 2020-03-09 13:35

    1 0

    카멜레온을 모르는사람은 없지만 생각보다 낯선 동물인거같아요. 카멜레온에 대해 더 잘 알게된거 같네요~~  

  • 최동욱 6레벨 2020-03-07 00:47

    1 0

    한번 키워보고 싶네...(근데 불가능)

  • 최수정 4레벨 2020-03-07 00:30

    1 0

    키워보고싶네요❤

  • 김혜란 2020-03-06 20:32

    1 0

    카멜레온 도 키울수있네요!!

1
통합검색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