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스마트키트

월간지사탐

<봄 현장교육 특집 1> 지사탐, TV에 진출?! 수원청개구리 현장교육

어린이과학동아 2017.06 03호

매년 봄은 지사탐의 꽃! 현장교육의 열기로 가득한 시기예요. 올해 역시 지난 4월 27일부터 6월 3일까지, 전국 각지에서 5종의 현장교육이 각각 열렸답니다. 무려 25회나 열린 지사탐 5기 봄 현장교육 현장을 만나 봐요~!

 

수청이가 다큐 주인공이 된 까닭은?

 

지난 6월 13일, 수원청개구리가 주인공인 YTN Science 다큐멘터리 ‘녹색의 꿈 - 수원청개구리의 집은 어디인가요?’가 방송됐어요. 멸종위기에 처한 수원청개구리의 안타까운 현실을 알리는 다큐멘터리 속에는 낯익은 얼굴들이 잔뜩 나와요. 이화여대 장이권 교수님과 수원청개구리 연구팀, 그리고 5월 16일 파주 현장교육과 5월 20일 익산 현장교육에 함께한 지사탐 대원들이 그 주인공이죠.

 

수원청개구리와 지사탐이 티비 프로그램 주인공이 된 이유는 대체 뭘까요? 서울부터 부산까지, 전국 11군데에서 총 13번 열린 올해 수원청개구리 현장교육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답니다.

 

수원청개구리는 우리나라 서쪽의 논에서 사는 작고 귀여운 개구리예요. 안타깝게도 개체수가 적고, 생존에 위험이 되는 요소도 많아 현재 멸종위기 1급으로 지정돼 있답니다. 지사탐의 수원청개구리 탐사는 수원청개구리가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하고 멸종을 막기 위한 노력 중 하나예요.

 

수원청개구리는 서식처가 논으로 한정돼 있고, 탐사 방법도 어려운 편이라 현장교육이 가장 많이 열린답니다. 현장교육에 모인 대원들은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장이권 교수님과 배윤혁 연구원과 함께 수원청개구리를 실제로 잡아 보고 노랫소리를 녹음하며 탐사를 진행해요. 이 과정에서 생김새나 행동, 노랫소리 등 다양한 특징을 자연스레 익힐 수 있답니다.

 

 

수원청개구리 현장교육은 끝났지만, 탐사는 7월 초까지 계속돼요. 올해 현장교육에 함께한 대원들이 열심히 탐사한 결과물은, 내년에 또 다른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거예요. 수원청개구리가 우리나라 전국 각지에서 큰 소리로 힘차게 우는 그 날까지, 지사탐의 ‘수청이 사랑’은 계속됩니다~!

 

YTN Science ‘녹색의 꿈 - 수원청개구리의 집은 어디인가요? → 영상 보러 가기

 

댓글0

통합검색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