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스마트키트

월간지사탐

큰호리병벌과 왕청벌 관찰기 - 현준서 대원(벌들의합창)

어린이과학동아 2017.10 05호

지구사랑탐사대 앱과 홈페이지에는 ‘수다방’ 코너가 마련돼 있어요. 지사탐 수다방에는 주변에서 발견한 희귀한 곤충들 또는 대원들이 각자 유심히 관찰하고 있는 생물 이야기가 가득 담겨 있지요.

 

현준서 대원(벌들의합창)이 지난 추석 연휴 동안 ‘큰호리병벌’이 집 짓는 모습을 관찰했다고 해요. 알을 낳기 위해 만든 집 모양이 호리병 모양 같아서 큰호리병벌이란 이름을 얻었다고 해요.

 

벌은 집을 지을 때 자신의 침과 흙을 섞어 만든 반죽을 이용해요. 그 순간을 준서 대원이 포착했답니다. 큰호리병벌이 열심히 지은 집에 왕청벌이 몰래 알을 낳고 도망가는 장면까지 관찰했다고 해요. 큰호리병벌과 왕청벌은 어떤 관계일까요? 준서 대원의 글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잠깐! 큰호리병벌과 왕철벌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큰호리병벌은 벌목 호리병벌과에 속하는 곤충이에요. 몸길이가 25mm 정도로 우리나라 호리병벌류 중 가장 크지요. 성충은 6월부터 10월까지 관찰할 수 있어요.

 

왕철벌은 벌목 청벌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호리병벌보다는 조금 더 작아요. 몸은 금속처럼 반짝이는 짙푸른 빛깔을 띠어요. 머리와 가슴은 초록색인데 등은 짙은 자주색이랍니다.

 



------------------------------------------------------<현준서 대원 글>----------------------------------------------------

 

집을 짓는 ‘큰호리병벌’을 만났어요!

 

대원들은 추석 연휴기간에 어떤 즐거운 탐사를 하며 보냈나요? 저는 동상에서 열심히 집을 짓는 큰호리병벌을 발견했어요. 탐사하던 중 큰호리병벌이 경계하며 날아가 버려서 자세히 찍지는 못했지만, 큰호리병벌이 진흙을 침과 함께 반죽해 집을 만드는 과정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었어요.

 

 

큰호리병벌은 집을 완성하면 나비나 나방의 애벌레를 잡아 마취시켜 집 안에 넣고 알을 낳아요. 부화한 큰호리병벌 애벌레는 나비, 나방 등의 애벌레를 먹으며 자라지요. 먹이 애벌레가 죽지 않고 마취된 상태이기 때문에 썩지 않고 신선한 상태로 유지돼요. (살아있는 곤충을 먹는다니, 좀 무섭게 생각될 수 있겠네요.^^;)

 

이런 큰호리병벌에게도 기생하는 벌이 있는데, 바로 사진의 왕청벌이랍니다.

 

왕청벌은 진흙으로 된 호리병벌의 집을 산란관으로 뚫고 자신의 알을 낳아요. 왕청벌의 애벌레는 호리병벌 애벌레보다 먼저 부화해 호리병벌의 알을 먹고, 어미 호리병벌이 잡아 놓은 먹이까지 먹으며 자란답니다. 자신의 새끼인 줄 알고 열심히 먹이를 가져다 주는 호리병벌은 억울할 것 같아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제가 직접 촬영한 왕창벌이 알을 낳는 동영상을 볼 수 있어요. 우리 눈에 다 보이지는 않지만, 주변에서 많은 생물이 바쁘게 살아가고 있어요. 작은 생명체도 소중하다는 것을 아는 지사탐 대원이 되길 바랄게요!

 

동영상 보러 가기 : http://kids.dongascience.com/earth/postview/96496

-------------------------------------------------------------------------------------------------------------------------------

현준서 대원은 올해 쌍살벌 벌집 180개를 찾고, 10종의 쌍살벌이 어떤 환경과 집을 좋아하는지 분석했어요. 정말 벌에 대한 열정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준서 대원이에요!

준서 대원은 쌍살벌 생태를 연구한 내용을 12월에 열리는 수료식에서 발표할 예정이랍니다. 

 

댓글2

  • 정현우 2레벨 2020-08-07 09:26

    0 0

    쏘이면 아프겠다. ㅠㅠㅠ(실제로 쏘여본적 없음)

  • 황승모 4레벨 2019-04-20 21:14

    0 0

    무섭다

통합검색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