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어린이과학동아 어린이수학동아

통합검색
스마트키트

어과동 연재 기사

건강을 위협하는 척추 S라인 탈출하기

어과수 2008.03.15 06호

“S라인~♬ S라인~♬”
멋진 몸매라면 흔히 몸의 곡선이 아름다운 S라인 몸매를 떠올리지? 하지만 척추가 휘는 ‘척추측만증’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위험한 S라인이란다. 이 병은 초등학생 10명 중 1명 이상이 앓고 있대.

‘어린이과학동아’ 친구들의 허리는 어때? 새 학년이 되어 오랫동안 앉아서 수업을 들었더니 허리가 구부정해진 것 같다고? 명예기자 유진이가 의사 선생님을 찾아가 척추측만증과 허리 건강에 대해 알아봤어. 함께 가 볼까?

안녕하세요! 요즘 척추가 휜 친구들이 늘고 있다고 해서 찾아왔어요. 척추측만증이 뭔가요?

척추측만증은 정면에서 봤을 때 척추가 제 위치를 벗어나 옆으로 휘어지는 증상이에요. 척추는 처음에 C자 모양으로 휘어지다가 점점 S자 모양으로 휘어요. 그러면서 골반, 어깨 높이, 다리 길이가 달라지고 척추 주변의 근육에 무리가 가죠.

척추측만증은 왜 걸리게 되나요? 자세가 나쁘기 때문인가요?

불안정한 골반, 나쁜 자세 등이 원인으로 꼽히긴 하지만 척추측만증의 80% 이상은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어요.

그럼 척추측만증은 누가 잘 걸리나요?

10~15세의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가장 많이 생겨요. 특히 여학생들이 척추측만증에 잘 걸리죠. 여자는 남자보다 유연한데다 키가 쑥쑥 크는 시기도 빨라서 일찍 척추가 휘기 시작하죠. 성장이 멈출 때까지 척추는 점점 더 심하게 휩니다. 척추가 10。 이상 휘면 척추측만증으로 본답니다.

여자인 저는 더 조심해야겠어요! 제 척추는 어떤가요?

유진이의 X-ray 사진을 볼까요? 척추가 5。 정도 휘었지만 큰 문제는 아니에요. 만일 척추가 20。 정도 휘었으면 보조기를 착용해야 하고 40。 이상이면 수술을 하죠. 척추측만증이 심해지면 근육이 긴장돼서 몸에 힘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쉽게 피곤해져요. 게다가 허리 디스크, 목 디스크로 발전할 수 있어요. 휜 척추에 장기가 눌리면 폐나 심장에 이상이 올 수도 있고요. 또 키도 작아 보이죠.

척추만 휘는 게 아니라 여러 가지 문제도 함께 생기는군요. 그럼 척추측만증인지 어떻게 알 수 있어요?

이 병은 초기에 통증이 없기 때문에 발견하기 어려워요. 6개월에 한 번씩 X-ray검사를 하는 게 좋지요. 집에서 간단히 검사할 수도 있어요. 바로 섰을 때 어깨 높이, 다리 길이, 골반 높이가 다르거나 몸이 한쪽으로 기울었으면 척추측만증일 가능성이 있어요.
척추측만증을 예방하는 방법과 건강한 허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뭘까요?

수영, 줄넘기 등 온몸을 움직이는 운동이 최고랍니다. 근육이 잘 발달해서 척추를 잘 잡아 줘야 척추가 중심을 잘 잡고 있거든요. 평생 동안 뼈의 건강은 유진이 나이 또래에 결정돼요. 이런 중요한 시기에 다이어트를 하면 뼈가 약해질 위험이 있으니 음식을 골고루 잘 먹어야 해요. 그리고 나쁜 자세는 특히 척추에 좋지 않아요. 다리를 꼬면 골반이 비대칭적으로 회전되면서 척추에 무리를 주는데다 혈관이나 신경이 눌려 좋지 않답니다. 한번 척추가 틀어지면 바로 잡기 힘들므로 평소에 다리를 꼬거나 구부정하게 앉지 말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세요.

의사 선생님 감사합니다! 척추측만증에 대해 많은 걸 알게 돼서 유익했어요. 앞으로 운동도 열심히 하고 바른 자세로 수업을 들어야겠어요. ‘어린이과학동아’ 친구들! 오늘은 온 가족이 함께 척추측만증 검사를 해 보세요!

댓글5

  • olivejulie 2008-10-05 22:39

    0 0

    전 휘진 않았지만...무섭다...조심해야 겠어요

  • hj80205 2008-03-31 21:17

    0 0

    진짜로 척추가 저렇게 휠 수가 있구나 ...
    저도 자세가 좋은 편은 아닌데, 빨리 고쳐야겠어요 ~

  • tmdgus4421 2008-03-26 13:48

    0 0

    저도 자세가 좋지 않은데 이제 고쳐야겠네요

  • wsea707 2008-03-24 18:38

    0 0

    전 예쁜 S라인이 좋은 줄만 알았는데 심각하다니 유감이네요!
    전 지금 C라인으로 휘어서 부모님께서 허리를 똑바로 펴라고 자꾸 잔소리를 하셔요. 매일 건성으로 듣고 C라인으로 있었는데 지금이라도 똑바로 펴야 겠네요~

  • eunseo0930 2008-03-18 21:32

    0 0

    앞으로는 구부정게 앉지 말고 똑바로 않아야 겠네요...^-^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