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어린이과학동아 어린이수학동아

통합검색
스마트키트

기자단 기사

글쓰기

달러 재테크 효과적일까?

임동연 기자 4레벨 2020.05.03 16:04

최근 미국 달러 환율이 지속적으로 오르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재테크의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예금이나 적금 외에도 금투자, 주식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계실텐데요.

​오늘은 달러 재테크 관련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달러 재테크는 보다 안정적이고 변동석이 적은 투자 방법으로 달러예금,  달러 환매조건부채권, 상장지수펀드 등이

있습니다.

달러예금은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로 안정적이지만 연이율은 높지 않은 편입니다.

정해진 기간 동안 만큼 확정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달러의 가치가 오를 경우 추가 차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환차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데요.

환율 변동을 통해 예금 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낼 가능성도 있습니다. 차익의 경우 비과세혜택이 주어지며, 일반 예금 상품과 같이 예금자보호(5천만원)가 가능해 안전하며 초보자가 하기 좋은 재테크 방법입니다.

특히 초보자라면 소액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상금 등을 이용해 시작해보고 단기간에 사고 팔 것이 아니라 일정기간을 두고 흐름을 지켜보면서 배우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상장지수펀드는 ETF라고도 불립니다. 주식과 같이 언제든 사고 파는 것이 가능해 큰 수익을 챙길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배당소득세 15.4%가 부과되며 수익이 큰 만큼 손해도 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초보자들이 무턱대고

시작했다가는 큰 손해를 볼 수도 있으니 제대로 알아보고 접근하셔야 합니다.

ELS는 주가지수를 기반으로 하는 상품으로 위험성이 높은만큼 고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원화를 활용해 달러에 투자하면 평균 3% 정도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이 역시 제대로된 지식과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환매조건부채권(RP)는 단기간으로 자금을 운용할 경우 예금보다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증권사를 통해 국공채에 돈을 넣어 두는 것이기 때문에 안전성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환전을 할 경우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특판 등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달러보험도 있습니다. 보험료의 납입과 보장금액 수령을 달러로 하는 상품을 말하는데요. 환차익에 대한 기대와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환율은 계속 변동하기 때문에 보험 가입 시점에 따라 손해를 볼 수도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초보자가 달러 재테크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달러와 금리, 미국시장에 대한 이해가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예전 비트코인이 성행했던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많은 사람들이 수익을 냈다고 하니까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시작했다가 낭패를 본 경우가 많은데요.

재테크를 할 때는 내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어떤 방법을 선택할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거나 책을 이용해 공부를 하는 것도 좋은데요.

 

뭐 이건 여러분 선택인데 전 달러 재테크를 하고 싶네요^^

그럼 안녕^^

출처: 내 뇌 속^^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5.03

동연 기자, 경제에 무척 관심도 많고 지식의 깊이도 깊은 것 같네요. 어른들도 어려운 경제 용어들을 자연스럽게 사용한 글, 학생이 쓴 글이라고 하기엔 정말 놀라워요.
자신의 말로 쓴 글인 것 같아서 우선 첫 번째로 놀랐고요, 하지만 조금 아쉬운 점이 몇 가지 있었어요. 첫 번째는 이 글을 동연 기자와 비슷한 또래의 친구들이 읽기 위한 글이라면 <재테크>라는 말보다는 <경제공부>가 조금 더 적절한 것 같아요. 투자를 위해서라기 보다는 자신의 용돈을 가지고 모의투자를 해 보거나, 직접 적금이나 예금 등 금융 상품을 가입해 보는 것은 경제 공부에 유익하니까요.

두 번째로는 과연 이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학생들이 얼마나 될까요? (어른이 읽기에도 어려운 단어가 많아요.) 또래 친구들이 쉽게 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경제 용어 사용을 최대한 줄이고, 일상 용어를 많이 써서 쉽게 설명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물론 그렇게 설명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요?^^)

경제에 관심도 많고 지식도 많이 있다면, 친구들도 이런 어려운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조금 더 친절하게 설명하는 기사를 써 보면 좋을 것 같네요. ^^

댓글8

  • 노규빈 2레벨 2020-05-06 18:06

    0 0

  • 구슬기 5레벨 2020-05-04 14:35

    0 0

  • 김진우 6레벨 2020-05-04 09:25

    0 0

  • 소진욱 5레벨 2020-05-04 09:00

    0 0

  • 최희윤 5레벨 2020-05-04 08:35

    0 0

    와 대단

  • 이현준 6레벨 2020-05-03 21:45

    1 0

    자신이 쓴 글 맞나요? 아무리 봐도 수준이 고등학생 수준이라서요.

  • 임동연 4레벨 2020-05-03 16:55

    0 0

    잘 부탁드립니다

1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