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어린이과학동아 어린이수학동아

통합검색
스마트키트

기자단 기사

글쓰기

온라인수업으로 쌍방향 수업이 나을까? 아니면 일방 온라인 수업이 나을까?

박한결 기자 5레벨 2020.09.09 11:43

안녕하세요~ 박한결 기자입니다.

오늘은 온라인수업을 쌍방향 수업이냐, 아니면 일방 온라인 수업이냐로 정했습니다. 원래는 서울 등의 지역만 쌍방향 수업을 하는 걸로 알려져 있는데, 2학기 들어 쌍방향으로 하려는 학교가 많이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온라인 수업으로 쌍방향 수업이 나을지 일방 온라인 수업이 나을지 한번 분석해 보겠습니다. (*아래 댓글에 여러분의 생각을 많이 남겨주세요~)

 출처 : 네이버 블로그(기본 역량은 본 기사와 전혀 상관없습니다.)

 

 먼저 많은 학교가 처음에 하고 있었던 일방 온라인 수업을 한번 알아봅시다. 일방 온라인 수업은 모두가 온라인 수업을 한 방향, 즉 한 곳에서만 한다는 뜻입니다. 일방 온라인 수업에는 e학습터, ebs 등이 있겠지요.

"온라인 학습 원활하게"…네이버 클라우드, 24시간 모니터링 돌입출처 : news 1포토뉴스

EBS 교육의중심 EBS 로고출처 : 네이버 카페

 

일단 장점은 교사가 진도율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서로의 얼굴을 보지 못해도 교사가 학생이 잘 하고 있는지 학인할 수 있으니까 좋지 않나요? 진도율을 보고 안 올라가고 있으면 문자로 연락을 줄 수도 있고요. 또, 집에서 편안한 복장으로 수업이 가능해요. 옷을 갈아입지 않아도 되니까 학생은 편안한 마음으로 수업에 임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단점은 수업이 중간에 끊기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지난 4월 ebs온라인클래스가 중간에 끊겨서 많은 학생이 불편을 겪었죠. 저도 오늘 수업을 듣다가 로딩 되고 과목까지 바뀌어서 진도율 100%에서 0%로 됐었어요. 또, 수업은 듣지 않고 다른 PC로 게임을 하거나 유튜브를 보는 등 수업에 진지하게 임하지 않는 것입니다. 또 저작권이나 초상권 침해가 일어날 수도 있고요. 자, 일단 일방 온라인수업 정리는 끝났네요. 그럼 쌍방향 수업으로 넘어가 봐요.

 

 쌍방향 수업은 교사와 학생이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쌍방향, 양쪽 방향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화상수업이라고도 하죠. 화상수업은 zoom같은 프로그램이 있어요.

美ㆍ英 이어 독일도 화상회의 ‘줌’ 사용 금지…“보안 우려”출처 : 포토뉴스

 

 쌍방향 수업의 장점은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또, 서로의 마스크를 안 쓴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점도 아주 좋지요. 집이라서 침방울이 상대에게 튈 일도 없으니 많이 말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친구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겠지요. 이렇게 좋은 점도 많지만 단점은 노트북이 있는 집은 괜찮겠지만 카메라내장형이 아닌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은 돈이 조금 든다는 단점이 있죠. 노트북은 카메라내장형으로 사야하고 데스크탑은 웹캠을 사야하니까요. 또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하면 화면이 아예 멈춰버려요. 또 화면이 지지직거리고 소리도 지지직거리는 현상이 자주 발생해서 이 점은 웹캠을 만든 회사 홈페이지에서 고쳐야 한다고 하네요.

 

 이제 이 점을 활용해서 여러분의 생각을 적어주세요. 저는 쌍방향으로 수업이 더 나을 것 같네요. 그냥 수업을 자기 혼자서 하면 지루하기도 하고, 상대의 성격을 모르니까 좀 어색하겠죠. 얼굴과 이름을 이렇게 맞춰보는 것도 어렵고요. 돈은 조금 들어도 AI보다는 선생님과 수업하는 게 나을 것 같다고 저는 생각해요.

 

 오늘은 온라인으로 수업으로 쌍방향 수업이 나을지 일방 온라인 수업이 나을지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댓글을 꼼꼼히 읽어보고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상 박한결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9.10

코로나 때문에 온라인 학습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요. 온라인 학습 중에서도 일방 온라인과 쌍방향 온라인 학습이 있는데, 두 가지 특징과 한결 기자의 생각을 잘 표현해주었어요. 아마 많은 친구들이 온라인 학습을 최근 하고 있기 때문에 관심이 많은 주제라고 생각해요. 한결 기자의 말대로 댓글을 통해 친구들의 의견을 모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 같네요. ^^

댓글1

  • 김은서 5레벨 2020-09-11 18:52

    0 0

1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