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어린이과학동아 어린이수학동아

통합검색
스마트키트

기자단 기사

글쓰기

[제주 한화 아쿠아리움]에 다녀와서

박시은 기자 6레벨 2021.03.13 16:08

안녕하세요,박시은 기자입니다~^^

저 저번에 네온사인에 대해 쓴 기사 인기상 잘 받았습니다!><감사해요!

 

저는 이번주 월요일부터 금요일 까지 제주도 여행을 다녀왔는데요~

 

제주도 여행 2일차에 [제주 한화 아쿠아리움]에 다녀왔습니다~

 

그러면 무었이 있었는지 보러가시죠!><

 

*물고기가 계속 움직여서 흔들린 사진이 있을 수 있습니다.그레도 한번 정리를 한 것이니 이해해 주세요!*

*모든 물고기 설명은 아쿠아리움 물고기 설명판(?)을 참고해 쓴 것이에요.

 

 

 

 

 

~입구~

 

안에 들어가서 티켓을 사고,들어갔습니다~!

*미니언즈 제주 특별전은 맨 마지막에 나와요!*

사진에도 적혀있지만 '아쿠아리움 10,800배 즐기기'라고 돼어있는데 '10,800'은 제주 아쿠아리움이 품고 있는 물의 양(톤)(!!!)이라고 하네요;;

아쿠아리움에 물이 이렇게 많이 있는지 몰랐습니다;;(ㄷㄷ)

허걱!대형수조 아크릴은 길이 23m(!!!!),높이 8.5m,622mm의 두께로 시공 되었다네요...ㅎㄷㄷ합니다...

 

 

~본격적인 물고기 소개시간~

블루탱-'니모를 찾아서','도리를 찾아서'에 나오는 '도리'라고도 불리는 블루탱!(찾으셨나요?)블루탱은 어여쁜 외모와 달리 성격이 무척 예민하고 공격적,지느러미에는 독샘을 가진 날카로운 가시가 있습니다!저는 '도리를 찾아서','니모를 찾아서'에 나오는 도리 그성격(?)그대로 인줄 알았는데,아니었어요.

 

나소탱-(사진 제일 샌터(?)에 있어요!)'화장술의 천재'라고 불릴만큼 화려한 색채를 뽑냅니다!입술에 오랜짓빛 립스틱을 바른것 같아 '립스틱 탱'이라고도 불린다네요!ㅎㅎ그닥 예쁘게 생긴 외모(?)는 아니지만 별명은 정말 예쁘네요!+ㅇ+

 

배너피쉬-(샌터에 있는 나소탱  근처에 있어요!)블랙&화이트 줄무늬가 멋쟁이 신사의 깔끔한 련미복 같죠?길고 부드럽게 뻗은 등지느러미가 우아한 멋을 더해주네요.

 

 

성대-날개 같은 게 있어 뭔가 특이한 이 물고기는 '성대'라는 물고기입니다!붉은빛의 몸과 지느러미 안쪽의 푸른빛이 어우러져 매우 아름다워요. 어두운 밤에는 부레를 이용해 큰 소리를 내기도 해요.+저번에 바다낚시 하러 갔을 때 그때는 모르고 있었던 성대만 한가득 잡고 결국 풀어준 뭔가 슬픈(?)추억이 깃든(?) 물고기 입니다..

 

 

 

다음은~

 

(자고 있는)청물범들!참께가 뿌려진듯 온몸에 반점이 가득~(사진으로는 잘 안보이네요;;)활발하고 애교 넘치는 귀염둥이 물범입니다~물속에서는 물찬 제비처럼 빠르게,땅에서는 애벌래처럼 꿈틀꿈틀 움직이거나 배를 통통 튕기며 움직이지요.(상상만 해도 귀여운 참물범들..)둥글둥글 순둥이 같지만 이빨이 꽤 날카롭고 번식기에는 싸움도 종종 일어납니다.

 

~귀여운 팽귄들을 지나고~

 

제가 엣날에 키웠던 디스커스~총 3마리 키웠었죠~디스커스는 동글동글 귀여운 외모의 디스커스는 화려한 무늬를 자랑하는 담수어의 황제랍니다.

 

제가 에전에 기사로 소개했던 금붕어~(금붕어에 대해서 알아보고 금붕어를 키워보자!! : 어린이과학동아 (dongascience.com)금붕어 기사 홍보(?)~)

 

품종마다 다양한 무늬와 색깔,아름다운 체형을 자랑하는 금붕어는 오래전부터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독차지한 물고기랍니다.

 

밀크툭눈 빈금-뭔가 판다같아 보이는데..제만 그런거 아니죠..?밀크툭눈은 눈이 툭하고 튀어나와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밀크 툭눈은 머리에 있는 육혹이 마치 왕관처럼 보인다 하여 왕관을 쓴 금붕어(빈금)로 불리기도 합니다.사진에는 잘 나와있지 않지만,정말로 육혹이 왕관을 쓴 것처럼 보여요!

 

요녀석도 제가 기사로 소개한 녀석이죠.....후후후(?)바로 수포안 금붕어!!(빠밤)수포안 금붕어는 측면에서의 관상도 훌륭하지만 위에서 볼 때 더 아름다운 모습을 사진 수포안 금붕어는 양볼에 공기주머니가 달려있어 움직일 때마다 살랑살랑 흔들리는 게 정말 매력있는 친구랍니다.

 

 

단정 금붕어-금붕어의 한 종류인 단정은 이마에 난 붉은 혹이 귀여운 친구랍니다.빨간 모자를 쓰고있는 것 같지요?

 

 

다이아 엔젤 피쉬-다이아 엔젤 피쉬는 하늘에서 내려온 천사와 비슷한 외모를 가지고 있는 정말 아름다운 물고기입니다!

 

 

 

플라워혼-머리에 큰 혹이 매력적인 물고기로 많은 가정에서 애완용으로 사랑 받고 있어요.사람을 잘 따라서 '물 강아지(water dog)'라는 별명도 붙었답니다.

 

~중간 파충류소개 ~

 

제가 소개했던 팩맨!(뿔 달린 개구리,팩맨에 대해 알아 보고 키우는 방법을 알아보자!! : 어린이과학동아 (dongascience.com)(팩맨 기사 홍보(?))

윗 눈꺼풀이 뿔처럼 솟아있어 '뿔 개구리'라고도 불려요.개구리,도마뱀,쥐 등을 잡아먹을 정도로 입이 크답니다.

푸른혀 도마뱀 입니다!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푸른혀 도마뱀은 선명한 푸른색 혀를 가지고 있어요.겁을 먹으면 방어적 행동으로 푸른 혀를 빼문면서 쉭쉭거리는 소리로  자신을 방어합니다.

알비노미얀왕뱀-알미노미얀왕뱀은 백색증이라고도 불리는 열성 상염색체의 유전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돌연변이의 한 종류에요.일반 마얀왕뱀과 달리 흰색과 밝은 노란색을 띄게 되어 그 화려한 색깔이 아주 아름답지만 사실 자연 생태계에서는 눈에 오히려 잘 띄기 떄문에 생존에 있어서는 불리하지요.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4m(!!)까지 자라는 대형 뱀이기 때문에 일단 성체가 되고나면 천적이 없는 파충류이기도 해요.

 

빵댕이(?)만 보여주고 있는 치사한 (?)요녀석은 뱀목거북 입니다,호주 뉴기니 남동부 하천,늪등지에서 서식하는 거북이에요.목이 너무 길어서 다른 거북이처럼 등갑에 머리를 다 넣지 못하고,목의 형태가 마치 뱀과 같다고 하여 '뱀목거북'이라는 이름이 지여졌습니다!

그리고 ~해저 터널?같은게 있었는데 그 위를 보면~

이렇게 소개를 안했던(?)미안한 (?)팽귄들이 수영하는 모습을 밑에서 볼 수 있게 되어 있어요~

 

 

 

팽귄들이 수영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터널을 지나고 조금 더 가면 ~이렇게 물고기들 골격염색을 한 게 있어요~(+저희 엄마는 이걸 보고 놀라셨다는....ㅎ

옆을보면 골격염색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판(?)이 있어요!

조금더 들어가면 보이는 사람만 보이는(???) 수달이 있어요~(잘 찾아보세요!일광욕?을 하고있어요!)요 수달은 '작은 발톱 수달'이라고 하는데,작은발톱 수달은 한시도 가만 있지 못하는 유쾌,발랄 장난꾸러기!물 속 에서 만큼은 날쌘 사냥꾼 이지요.물고기를 좋아하고 게,개구리,물오리 등도 잘 먹어요.이름 그대로 발톱이 짧고 뭉툭해서 스스로 집을 짓지 못하기 떼문에 자연적으로 생긴 구멍을 보금자리로 삼는답니다!

 

철갑 상어-지구 상에 가장 오랫동안 존재해온 고대어중 하나!주둥이가 길고 뾰족하며 몸은 단단한 비늘로 싸여 있어요.강의 하류나 얕은 해안에 살다가 산란기에 강을 거슬러오는 회유성 어류지요.

표범 도마뱀 붙이-뵤법 도마뱀 붙이는 몸 표면에 표범과 비슷한 무늬가 있어요.성격이 온순하고,번식도 잘하기 때문에 게코 사육 마니아들이 선호하는 종이라고 하네요.딱 처음봤을때 이름이 잘 기억나지는 안지만 'ㅇㅇㅇㅇㅇ게코'였던것 같은데;;정확한 이름 하시는분은 어떤 게코인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파쿠-파쿠는 아마존에서 서식하는 물고기로,피라니아와 아주 비슷하게 생겼지요.피라니아의 날카로운 이빨과 달리,파쿠는 사람과 비슷한 이빨을 가지고 있어서 '인치어'로 불리기도 해요.이빨이 강해서 작은 물고기는 물론 갑각류,나무에서 떨어진 열매등도 문제없이 먹을 수 있어요.

피라루크-세상에서 가장 큰 민물고기로 신생대 화석에서도 발견되는 뿌리깊은 혈통의 '살아있는 화석'이에요.물고기란 뜻의 '피라(pira)'와 붉은 열매를 맷는 식물 '아쿠루(arucu)'가 합쳐져 만들어진 이름이여요.

이 물고기 찍는데 5분이나 걸렸어요;;)엘리게이터 가-기다란 주둥이와 날카로운 이빨,딱딱한 등판이 악어와 닮았죠?으스스한 외모와 난폭한 성격 때문에 '괴물 물고기'라고 불리기도 해요.약 1억 년 전부터 지구에서 살아온 고대어랍니다.

중간에서 쉬라고 던@ 도너츠가 있네요~

뒤를보면

   

 

 짠 ~이렇게 가오리 거대 모형이 있습니다~

그 옆에도 작게 새우나 게 소개 칸을 해놓았네요~

부채새우입니다~

소라게가 엄청 크죠..?저는 처음보고 코코넛 크랩인줄 알았답니다;;

할리퀸 새우가 찍혔는지는 잘 모르겠지만..불가사리를 먹는 무시무시한 새우라길레 불가사리 근처에 있는 새우같은 걸 찍었답니다..

 

던@ 도너츠에서 잠시 쉬고 다음 으로 넘어가면...

ㄱ...곰치입니다...(ㄷㄷㄷ)이 곰치는 다 자라면 몸길이가 3m나 되는 '자이언트 모레이'입니다..이빨이 날카롭고,사나워 다이버를 공격하기도 합니다.물고기나 갑각류 먹이를 좋아하지만 가끔 커다란 문어와 싸움을 벌여 잡아먹기도 합니다...(ㄷㄷㄷㄷㄷㄷ)무서워요...

그리고..

짠~ 이게 뭘까요~?바로 '튜브 아네모네'라는 말미잘을 특수고글로 본 모습입니다~반짝반짝!형광색이 참 예쁘죠?

튜브 아네모네는 무지개 빛깔을 띤 말미잘 입니다.플랑크톤을 먹고 살기 때문에 플랑크톤이 많이 사는곳에서 가장 많이 서식해요(당연한 말;;)

단단한 튜브로(우리가 생각하는 그 튜브 아녜요;;) 몸을 고정시켜 생활하는데 공격을 받으면 몸 전체를 튜브안으로 숨길 수 있어요.

 

조금 더더 들어가보면~

이건 '샌그 타이거 샤크'의 신기한 이빨이예요.샌드타이거 샤크는 평생 20,000개 정도의 이빨이 나며,턱뼈를 따라 3~5개의 열로 이빨이 배열 되어 있어요.앞의 이빨이 부러지거나 빠라면 안쪽의 이빨이 새로 자라나 빠진 이빨이를 대처한답니다..와....평생 20,000개의 이빨이 나온다니...대박입니다..

두-둥!!

샌드타이거 샤크 입니다!샌드타이거 샤크는 입안 가득 날카로운 이빨이 무시무시하게 돋아나 있어요.길고 매끈한 이빨을 이용해 먹이를 통째로 집어삼켜 버리지요.이빨이 입 안쪽을 향해 휘어져 있어 한번 문 먹잇감은 절.대.로 놓지지 않아요.새끼들은 태어나기 전,어미의 자궁 안에서 서로를 잡아먹어 사장 강한 한마리만 살아난답니다.(ㅠㅠ)하지만 생김새에 비해 온순한 상에에요(ㄴ..네..?)사람을 공격하는 상에는 아니랍니다.(후우...다행이네요)

푸른 바다거북~푸른 바다거북은 전 세께의 따듯한 바다에 서식하며,우리나라연안에서도 가끔 만나볼 수 있는 귀한 손님이예요.어릴 때는 물고기나 갑각류,저생 동물 등을 먹지만 성장함에 따라 해죠류로 식성이 바뀌는 초식성 거북이지요.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신성한 동물로 여겨 그물로 잡히면 다시 바다로 돌려보내기도 하지만,서식지 파괴와 남획에 따른 개체수 감소로 현재 많은 나라에서 보호종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어요.ㅠㅠ예쁜 바다거북이 보호종 이라니ㅠ너무 안타까워요ㅜㅜ

이번이야 말로 진정한 해저터널!

상어,물고기때 안녕~

바다거북도 안녕~><

조금더 걸으면,이렇게 원형 창문(?)이 있어요!

~원형 창문(?)으로본 물고기때~

또, 옆에는 촉감 놀이?같은게 있고요!(의외의 손공ㅎ)

 

동글동글,둘이 붙어다니는게 너무귀여운 바이칼 물범!이 물범은 새로온 친군가봐요!

바이칼 물범은 19종의 물범중 유일하게 민물호수에 서식하는 바이칼 물범은 물범중에서도 가장 작은 종류에요.바다로부터 수백 킬로미터 떠렁진 바이칼 호수에 어떻게 물범이 서식하게 되었는지는 아직까지도 미스터리로 남게 되었어요.

 

더더 들어가보면 거대 수조가 있습니다!!

이 아쿠아 플레넷이 국내 최초로 참다랑어를 전시하게 되었나봐요!대단합니다!(엄지 척)

더 들어가 봅시다!

 

예븐 모습을 찍고싶지만..위에서 먹이를 먹는지 계속 위에만 있어 찍지를 못했던 큰돌고래ㅠ

큰돌고래는 돌고래 중에서도 가장 크고 통통해요.연안에서 종종 만날수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돌고래 이기도 하지요.사회성이 뛰어나 무리를 짓고 살고,씩씩한 성격이라 사람과도 쉽게 친해져요.해양동물 중에서도 가장 똑똑하고,감성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해파리!!이 해파리는 통통해서 귀여워요!

요 귀여운 해파리는 파랑해파리 입니다.신비롭게 감도는 푸른 빛!몸 속에 식물성 플랑크톤을 머금고 있기 때문에 파랗게 보입니다.

촉수가 실처럼 긴~~해파리,이 해파리의 이름은 말레이원양해파리 입니다.

가늘고 긴 촉수에는 강한 자포독이있어 어떠한 먹이든 잡아먹을 수 있지만,친구끼리는 절대 잡아먹지 않아요.정말 착한 해파리네요=)

 

다음은 오션 아레나 공연장에서 바다사자 설명회,오션 퍼포먼스를 보았습니다!

퍼포먼스는 흔들린 사진 밖에 안나와서 올리지 않았어요ㅠㅜ)

아쿠아리스트 한붕이 나오셔서 바다사자를 소개시켜 주었습니다!

또 돌고래 소개도 해주셨죠!정말 재밌었습니다!

 

다음으로는(두구두구)

미니언스 제주 특별전!><(빰)

이건 스포 방지를 위해 몇몇가지만 소개해 드릴게요ㅠㅜ

들어가면 먼저 미니언즈들을 스캐치 해놓은 게 보입니다.

앟ㅎㅎ귀여워욯ㅎ

그리고 중간중간에 3d프린터로 만들 미니언즈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ㅎ너무 귀여워욯ㅎㅎ

그리고 중간중간에 게임같이 놀 수 있게 해놓았어요.위에 사진은 색칠놀이에서 제가 색칠한 것입니다.

완료 버튼을 누르면 요렇게 내가 색칠한 게 나와 있습니다.

ㅎ너무 귀엽죠ㅎㅎ

이것 말고도 포토존,방귀 가스 만들기 게임,춤추기 게임,성격으로 나와 맞는 미니언즈 알아보기,미니언즈 기억하고 다시 만들기,등등이 있습니다.

 

미니언즈 제주 특별전은 2021년 5월 30일 까지 전시한다고 하니 제주에 사시는 분들이나 제주에 여행 계획이 있고 제주 한화아쿠아리움에 다녀오실 분들은 꼭 미니언즈 제주 특별전에 가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상 박시은 기자였습니다,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3.14

<제주 한화 아쿠아리움> 후기 잘 봤어요. 무척 많은 사진과 장문의 글을 써 주었네요. 아마도 현장에서 찍은 사진 대부분을 올려준 것 같아요. 맞나요? 여러 가지 사진을 통해 많은 생물을 보고 알 수 있어서 좋았지만, 현장에서 본 것을 전부다 소개할 필요는 없어요. 너무 장문의 글이라 조금 지루할 수 있어요. 시은 기자가 본 것 중에 소개하고 싶은 것을 간추려서 각각의 내용을 조금 더 깊게 소개하면 더 좋을 것 같아요. 글이 길다보니 띄어쓰기, 맞춤법 실수한 곳도 꽤 있었어요. 수정해서 밑줄로 표시한 곳을 확인하길 바랄게요. ^^

[갔을때] → [갔을 때], [애교넘치는] → [애교 넘치는], [쓴것처럼] → [쓴 것처럼], [흔들리는게] → [흔들리는 게], [겁을먹으면] → [겁을 먹으면], [돼어] → [되어], [게채수] → [개체수], [어릴때는] → [어릴 때는], [돼었어요] → [되었어요], [놀수] → [놀 수]

댓글2

  • 이서연 4레벨 2021-03-18 21:25

    0 0

    재미있어요.

  • 김태호 7레벨 2021-03-16 18:35

    0 0

    전 제주인......이여서 코로나없을땐 많이놀러갔죠.....지금은 학대여서 안 갑니다.

1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