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어린이과학동아 어린이수학동아

통합검색
스마트키트

기자단 기사

글쓰기

줄장지뱀 사육

조승유 기자 3레벨 2021.04.05 16:53


안녕하세요? 조승유 기자 입니다. 오늘도 사이좋은 장지뱀 남매입니다. 이 친구들(총 3마리 중 크기가 큰 두 마리)은 3년 전 부터 저와 함께 살는데, 저에게 알려준 것이 많습니다. 그동안 알게 된 것들을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어 이 글을 씁니다.


이름:줄장지뱀
사는 곳:산기슭, 풀숲
먹이:애벌레, 귀뚜라미, 메뚜기, 달팽이, 거미
분포:한국, 일본 쓰시마 섬, 러시아 연해주
학명:Takydromus wolteri
(출처:보리 양서 파충류 도감)


이제부터 사육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습도조절:일주일에 한 번 분무기로 5번 이하로 물을 뿌려주세요.  너무 많이 뿌릴 경우에는 바닥재가 썩을 수 있어요. 그리고 벽에 물을 뿌리면 습도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배식:개체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 마리당 하루에 밀웜을 3마리 정도 주면 됩니다. 밀웜을 줄 때 줄장지뱀이 2세대 이상이 아니라면 핀셋으로 주지 말고 패트병을 잘라 먹이통을 만들어 그 속에 넣어줍니다.  먹이통 높이가 낮으면 밀웜이 탈출해 자고 있는 장지뱀을 갉아 먹을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물은 물그릇에 넘치지 않게 부어 주고 물통 크기는 상관이 없답니다. 물은 3~4일에 한 번 갈아주세요. 그러지 않으면 물에 박테리아가 번식할 수 있어요.


램프:줄장지뱀은 우리나라 토종 장지뱀이기 때문에 램프가 꼭 필요하진 않지만 겨울과 장마철에 있으면 좋습니다. 스팟은 필요 없고 UVB만 있으면 됩니다. 단, 해가 있는 시간에만 켜두길 권장합니다.



테라리움(사육장) 셋팅: 조화, 은신처, 놀이목 등을 구매해서 원하는 방법으로 셋팅 하세요. 은신처, 놀이목은 사육장 크기에 알맞은 것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번식과 짝짓기:줄장지뱀은 짝짓기를 4~6월에 합니다. 짝짓기를 할 땐 수컷이 암컷 복부를 물고 꼬리를 비뚤게 맞대고 합니다. 알은 6~8월에 2~3개 정도 낳습니다. 알이 부화하기까지 약 1개월이 걸립니다.



기타정보:줄장지뱀은 전국에 서식하며, 멸종위기 야생생물 싸이트(species. nibr.go.kr)에 의하면 멸종위기종이 아닙니다. 암, 수 구분법은 꼬리와 몸이 만나는 부분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약간 부어있는 것이 수컷이고, 꼬리와 가지런한 것은 암컷입니다.

이제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줄장지뱀 사육에 관련해 궁금하신 것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알고 있는 정보는 공유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4.09

줄장지뱀을 키우고 있군요. 신기해요. 사육 방법 정보를 생생하게 사진과 함께 잘 정리해주엇어요. 줄장지뱀 사육 일기네요. ^^ 신기한 동물을 키우고 있는 경험을 친구들에게 사진과 함께 소개해줘서 고마워요. 기사 잘 봤어요. ^^

댓글0

1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