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어린이과학동아 어린이수학동아

통합검색
스마트키트

기자단 기사

글쓰기

기후 변화막기, 우리 함께 실천해요.

김은미 기자 6레벨 2022.01.13 16:09

안녕하세요! 양서윤 기자 입니다.  제가 오늘 들고 온 주제는! 두구두구~ 기후 변화막기 입니다.

자, 여러분 이제 본격적으로 알아볼까요?

 

출처:All is wall

 

 

지구온난화와 기후 변화로 인한 위기는 온 지구인들이 겪고 있는 기후 문제예요. 그래서 이에 대처하기 위하여 환경과 관련있는 기사가 많은 데요,과연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가능할까요?

 

자동차 하나로만은 안되요. 

 

여러분 잠시 아래 문제를 풀어 볼까요?

 

두 사례 가운데 어느 쪽이 탄소를 더 많이 배출 할까요?

 

1.새로운 자동차를 만들 때 

2. 도로에 2m아스팔트를 새로 깔 때

 

정답은! 1번 입니다.

 

전국으로 나아가 전세계를 뒤덮은 포장도로를 생각 해 보세요. 망가진 도로를 보수하는 공사만 해도 1년이 넘게 걸릴 거예요. 그리고 단 2m만 포장해도 자동차 한 대를 만드는 과정과 똑같은 양의 탄소가 발생합니다.

자동차를 전기자동차로 바꾸고 수소 경제를 키워도, 탄소배출량이 적게 도로를 포장하고 오래 유지되는 친환경 신기술이 없으면 탄소 배출 문제는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을 거예요.

 

한 사람이 기후 변화를 막을 수 있을까요? 

굉장히 고민되는 주제죠. 결론부터 말하자면 한 사람의 힘으로는 막을 수 없어요.

한 사람이 전기를 적게 쓰고 고기대신 채소와 과일을 먹고, 휘발유 자동차대신 전기 자동차를타서 줄일 수 있는 양은 정말 적어요. 그러나 국민들이 재활용에 신경 쓰면  페기와 원료 재활용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줄일 수 있는 건 사실이랍니다.

한 사람, 한 사람 투표할 수 있는 권리를 통해 정부가 탄소배출을 줄여가도록 만들 수 있어요.

출처:마젠타

 

 

여러분, 미래는 우리에게 달려 있습니다. 탄소 배출량을 줄이도록 열심히 노력해 보아요!

오늘도 유익과 정보를 함께 전달했기를 바라며 이상 양서윤 기자 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01.14

작은 실천이지만 모이면 큰 변화를 줄 수 있죠. 오늘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개인이 노력하는 실천도 중요하다는 점을 주장한 글이네요.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그렇다면 개인이 실천할 수 있는 기후변화를 위한 노력에 어떤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실천 방법도 제안해 주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에코백 들고 다니기, 텀블러 사용하기, 일회용 빨대 쓰지 않기, 실내 적정 온도 유지하기, 양치할 때 물컵 쓰기, 대중교통 이용하기나 가까운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 타기 등.. 많이 있겠죠? 댓글을 통해 개인이 실천할 수 있는 기후변화를 위한 실천들을 공유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댓글1

  • 남도연 6레벨 2022-01-14 10:57

    0 0

1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