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어린이과학동아 어린이수학동아

통합검색
스마트키트

기자단 포스팅

글쓰기

기사 쓰려는데

김수안 기자 7레벨 2020.08.13 23:03

개의 소화기 질환에 관여하는 바이러스로서는 종래의 개 디스템퍼바이러스 외에 개 파보 바이러스, 개 로타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등이 알려져 있다. 개에 감염 되는 코로나 바이러스로서 개 코로나바이러스와 돼지 전염성위장염바이러스의 2가지가 있으 나돼지 전염성위장염바이러스는 질병을 일으키지 않고 개 코로나바이러스만이 개에서 질병 을 유도한다.

그 중 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1971년 미국에서 설사증을 집단적으로 발생하여 Binn 등이 처음으로 개 코로나바이러스을 분리하고 그 이후1978년 봄과 여름에 미국에서 발생하였 고, 또 오스테리아, 일본, 우리나라등에 있어서도 본 병의 발생이 보고되었다.이 질병은 현 재에는 개 파보바이러스 감염증과 혼합감염되어 더욱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중요한 개의 바이 러스성 설사증의 하나로서 인식되고 있다.

이 질병은 개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하여 발병하며 구토, 설사, 탈수를 주증상인 급성 바이러스성 소화기 전염병으로 자견과 성견에서도 감염되지만 특히 자견에서 많이 발생한다. 또 품종, 년령등에 관계없이 감수성이 있으며 급속한 전파와 높은 이환율을 보이고 특히 집단 사육견에서 짧은 기간 내에 발병한다.

2. 원인체

Coronaviridae에 속하고 단쇄의 RNA바이러스인 canine coronavirus가 원인체이며 70-120nm 의 크기를 지닌다. 바이러스는 nucleocapsid (N) p50와3개의 glycoprotein, gp204 (spike), gp23, gp22를 지니고 있으며 gp22는 TGEV에서는 보이지 않는 개 코로나바이러스의 특이 단백질 이다.

불활화는 lipid solvents, formalin, phenol, hypochlorite solution, beta-propiolactone 으로 가능하고 산에 비교적 안정하여 pH 3.0에서 불활화안된다.열에도 비교적 안정하고, -70 oC에 저장, 4oC에서 동결건조로 보존이가능하다. 개 코로나바이러스는 돼지 전염성위장염(TGEV)와 고양이 전염성복막염바이러스(feline infectious peritonitis virus (FIPV))와 항원적으로 관련이 깊으며 3개의 주요 virion 구성성분에서 공통항원성을 지니고 있다.

바이러스는 개, 고양이 유래세포에서 증식이 가능하고 세포는 초대배양 신장세포, 흉선세포, synovium and fibroma (A72) line cells, CRFK, feline embryo fibroblast에서 배양할 수 있다.

바이러스의 세포변성효과(CPE)는 보통 접종 후 2-3일에 보이며 배양에 가장 적합한 세포는 A72 cell이다.

3. 증 상

감염 후의 증상은 그림 1과 같다.잠복기는 매우 짧고, 구토를 하며 설사는 감염 후 1-3일 까지 분변은 점액성, 수분을 포함하며 녹황색, 오렌지색 악취나는 혈변을 배출한다. 증상은 설사와 탈수, 기력감퇴, 구토, 식욕부진을 일으킨다.

본 병는 구토, 설사를 주요증상으로 하고 강아지나 성견에서 일반적으로 다발한다. 그러나 임상 증상이 불현성 감염이 많고 증상이 있다 하더라도미약하게 나타나므로 , 임상 진단으로 확진 하기가 매우 어렵다. 잠복기는 실험감염 후 24-36시간에 나타나고 자연 감염예 에서는 1-5일 이다. 설사와 구토를 동반할 때에는 초기에 구토를 보이다가 1-2일 경과하여 원기 소실, 식욕감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체온는 정상이다.

설사는 감염 후 1-3일째에 나타나고 원기, 식욕의 감퇴, 구토와 가트상의 연변(軟便)에서 수양성있는 점액이나 혈액을 혼합한 혈액성 설사와 탈수가 보인다.일반적으로 발열이나 백혈구 감소는 보이지 않지만, 환축의 대부분은 7-10일에서 회복한다.

백혈구 감소증은 자연 감염에서는 발생치 않는다.2차 감염 세균, 기생충, 다른 바이러스들이 종종 감염되고 단독 감염시는 치사율이 매우 낮다.열은 없고 이병율은 다양하나 치사율은 매우 낮다. 바이러스배출은 2주간 지속되며 중화항체를 동반한다.

. 감염경로

모든 종과 년령의 개는 이 바이러스에감수성이 있고, TGEV에 감염된 개는 개 코로나 바이 러스에 감수성이 없다. 감염된 개는 6-9일 동안 바이러스를 배출하고, 일부는 계속 지속될 수도 있다.

전염경로는 직접적으로는 환견의 분변중에 배출되는 바이러스에 의해서 경구감염한다. 오염 된 물질이 겨울기간에 지속적으로 감염을 일으킬 수 있고 전염력이 강해서 특히 집단사육을 하 는 양견장에서는 급속히 전파한다. 감염된 환견과 접촉한 도구, 사람, 사료 등에 의해서 전파 되는 경우가 많다. 감염된 바이러스는 소장의 상피세포에서 증식하고 부수적으로 임파절, 때로 는 간장, 비장에도 보이고 드물게는 인후두까지도 바이러스가 분리되지만 독혈증을 동반하는 전신감염은 인정되지 않는다.

고양이에도 감염되고, 바이러스가 배출되나 무증상 감염 유도한다.

5. 병인기전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장염은 돼지의 TGEV, 송아지의 코로나바이러스 장염과 매우 비슷하며 어린 강아지는 성견보다 더 감수성을 지닌다.모체에 의한 태반감염은 장염을 유도하지 않으며, 자연적 감염경로는 경구감염이다. 산에 저항성이 있어 위를 통과하고 바이러스는 pinocytosis를 통해 장융모의 상부 2/3의 미세융모사이 endocytosis에 의해 섭취된다. 경구 섭취 2일 이내에 십이지장의 장융모에서 찾을 수 있으며감염 후 4일 까지 소장에서 바이러스 검출되나 결장은 감염되지 않는다. 소장의 상피조직은 주요 목표로 융모를 파괴시키며 그 시기에 바이러스의 분 변 배출량은 최고가 된다.간혹 장간막 임파절, 때로 간과 비장에서 동정되기도 한다.

흡수불량(malabsorption)이 있고 소화효소의 부족으로 설사를 일으키며 감염 후 18-72시간 동안 여러 날을 지속적으로 설사를 한다.

국소항체는 바이러스 전파를 방해하고 감염을 방제할 수 있으며 장 융모에서의 바이러스는 접종후 7일까지 십이지장에서 관찰되고 곧 소장 전체에서 보인다. 분변에서 배출하는 바이러스 는 치료경과와 함께 줄어든다.국소면역은 장에서 IgA에 의해서 가능하고 감염방어에 필수적이 다.

6. 발생상황

1971년에 독일의 군견에서 발생한 전염성 설사증을 일으키는 분변에서 Bin 등에 의해서 최 초로 개 코로나바이러스을 분리 보고하였다.또, 1972년 Cartwright and Lucus 등은 구토와 급 성 하리증을 특징으로 집단 발생되는 개에서돼지 전염성위장염바이러스 에 대한 중화항체를 보 유한 것을 보고하여 돼지 전염성 위장염 바이러스와 항원학적으로 매우 가까운 것으로 밝혀져 있다.

7.진 단

본 병에 대해서는 개 파보바이러스와 혼합 감염의 예가 많고, 그 경우에는 증상도 다양하고 복잡해서 진단하기가 어렵다. 또한 증상에 있서도 파보바이러스와 매우 유사함으로 감별진단하 기 위해서는 실험실 검사가 필수적이다.

진단은 임상증상이나 해부소견에 의해서 이루어질 수 있으나 어느것도 특징적인 소견이 없고 다른 바이러스와 혼함감염이나, 세균의 2차감염이 되는 것도 많으므로 다른 질환과 감별진단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확정진단을 하기 위해서는실험실 검사가 필수적이고 분변에서 바이러스 입자를 관찰하는 방법, 배양세포을 이용해서 바이러스 분리를 하는 방법, 급성기나 회복기의 항체 측정에 의한 혈청학적 진단 등이 이용되고 있다.

실험실 진단은 분변의 전자현미경 (EM)경검, 형광항체 의한 확인, 조직에 의한 바이러스 배양은 A72 cell이 세포변성효과(CPE)를 보이므로 용이, 접종후 2일에 합포체 형성과, 세포의 분리현상이 특징이다.

8. 예방 및 치료

백신은 안전성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고 개 디스템퍼 생독순화백신과 개파보감염증 백신을 함께 모체 접종시 1983년 미국에서 뇌염이 유발되어 문제시 된 적이 있었다.

그 이후 개 코로나 단미백신이 생산되어 현재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DHPPL과 개 코로나 혼합백신까지 개발되어 있다.

효과있는 치료제는 없으므로 조기에 진단하고, 안정과 보온를 취하고 stress을 받지 않게 수액요법과 2차 세균감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항생제 투여로 대증요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 하다. 급성의 설사나 탈수가 있를 때에는 전해질과 수액를 공급해주고항생제, 대사촉진제 등을 복합 치료하며 더욱 효과적이다. 본 병은 높은 이환율을 보이지만 일반적으로 폐사율은 낮고 예후는 비교적 양호하다.

소독은 3% hypochlorite용액으로 하면 매우 효과적이며 감염 후 회복된 개는 재감염에 대해 서는 방어한다

 

 

이거를 좀 다듬어서 쓰면 혹평을 받을까요 호평을 받을까요 .. ?

댓글1

  • 손상원 6레벨 2020-08-14 00:11

    0 0

    너무 어려워요....

1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