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어린이과학동아 어린이수학동아

통합검색
스마트키트

기자단 포스팅

글쓰기

[오늘의 영단어] 어ㅋㅋ떻게ㅋㅋ가족ㅋ이름이 핵가족ㅋㅋㅋㅋ - nuclear family 편

이은채 기자 6레벨 2021.04.15 23:17

 

 

오늘은 단어 외우다가 신기한 걸 발견했기에 다시 돌아온 쿄단어 시간입니다. 9일차군요.

 

 

가족의 형태

ㅊㅊ 네이버 사전

 

 

 

 

'핵가족' 이란 부부와 그들의 혈연관계/입양 의 자식(들)으로 이루어진 가족을 말합니다.

 

아마 여러분의 가정도 이런 형태일 겁니다. 본인의 가족도 엄마 아빠 나 이렇게 핵가족을 이루며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핵가족은 영어로 어떻게 쓸까요?

 

일단 '가족'은 family(패밀리) 고, '핵' 은.........

 

 

 

 

 

 

 

 

 

혹시 빵빵 터뜨리는 그런 핵을 생각하신 분 있나요?

 

 

 

그런 핵은 nuclear(뉴클리어ㄹ)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지금 배울 핵가족의 영어 버전에 쓰이는 핵도 nuclear이지요.

 

 

 

 

 

맞습니다. 그 핵 맞아요. 잘못 읽으면 핵폭탄 가족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는 핵가족, nuclear family(뉴클리어ㄹ fㅐ밀리) 입니다.

 

 

 

 

 

 

 

 

 

ㅋㅋ핵가족이면 뉴클리어 빼밀린가? 혹시 북쪽에 김가도 핵가족인가(아님. 그 국방위원장은 부모 모두 저승으로 출타하심.)? 라고 우스갯소리로 말해보신 분 있으실 겁니다. 가족의 형태는 5학년땐가? 그 전인가 암튼 초등학교 때도 배우는 거니깐요. 그런데 그게 진짜였습니다.

 

 

 

왜인지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 핵가족의 핵은 비유적이며, 핵의 다양한 과학적 적용의 연장선에서 비롯된다. 천문학, 식물학, 그리고 다른 기술적인 응용 외에도, 18세기 중반부터 핵은 단순히 "기본적이거나 필수적인 부분"을 의미했고, 사람들을 어떤 조직이나 노력의 핵심으로 간주하는 용어의 많은 예들을 가지고 있다. 말리노프스키씨는 핵가족을 만들 때, 이제 우리의 기본적인 가족지명자 중 하나인 것을 만들기 위해 가족이라는 단어에 합리적인 설명자를 끼워넣고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아무도 그 기술자가 핵을 사용할 줄 몰랐을 것이다. '

 

(내용 출처 https://www.merriam-webster.com/words-at-play/nuclear-family-history-origin) (번역 출처 파파고)

 

 

 

 

지구 가장 안쪽에 내핵과 외핵이라는 핵이 있고, 핵은 씨를 의미하며 씨 또한 과일의 가장 안쪽에 있지요. 그런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부분을 의미하는 단어인 '핵'을 가족에 갖다 붙인 거라고 합니다. 실제로 핵가족은 가족(생산적이고 사회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의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그런 느낌으로 붙인 이름이 나중에 가서 핵무기로 더 많이 쓰이게 된 거죠.

 

 

이를 테면, 소통을 하지 않는 가족에게 '얼음처럼 차갑다' 라는 비유를 담아 '얼음가족' 이라고 이름 붙여 보는 거랑 비슷한 겁니다. 나중에 뭐 얼음으로 칼을 만든다던가 빙수를 만든다던가 하는 건 '얼음가족' 이란 명사와는 아무 상관이 없는 것처럼.

 

 

 

 

 

 

 

 

 

 

신기하지 않나요. 본인은 되게 '아 이런 의미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뭐 재미없다고 해도 어쩔 수가 없어요~

 

 

 

오늘의 엔딩 송은 포핀파티의 '여름의 펑' 입니다. 딱 4개월 후군요. 

 

여름의 펑  https://www.youtube.com/watch?v=1hkZmiurw9o

 

 

 

 

 

재밌는 영단어를 보면 또 돌아오겠습니다. 2021년 4월 15일 오늘의 영단어 시간과 냥냥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2

  • 이은택 6레벨 2021-04-16 08:59

    0 0

    ㅋㅋㅋㅋ 재밌는거 배우고 갑니다

  • 강설현 7레벨 2021-04-16 06:21

    0 0

    오!영단어는 뭘 갖고와도 재미는 없겠지만 흥미롭군요

1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