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연재 기사

문자를 없애는 악당 ‘쓰지마라 말로하이'

어린이과학동아 2005.07.1514호

세상의 모든 문자가 없어진다면 과연 어떤 일이 일어날까? 상상하기도 힘든 일이지만 썰렁 홈즈 앞에 그런 일이 벌어졌다. 자칭 문자의 왕이라고 하는 악당, ‘쓰지마라 말로하이󰡑가 나타나서 세상의 모든 문자를 없애 버렸다. 신문과 책의 글자는 모두 사라졌고, 컴퓨터에서도 문자를 찾아볼 수 없었다. 위기에 빠진 지구. 문자 없는 세상을 구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썰렁 홈즈 단 한 사람뿐. 󰡐쓰지마라 말로하이󰡑가 낸 문제를 풀어 없어진 문자를 다시 되돌려 놓도록 하자.


[소제시작]미션 1. 문자의 길을 만들어라![소제끝]
사라진 문자를 되돌리기 위해 첫 번째 통과해야 할 문제는 문자의 길을 완성하는 것이다. 끝말잇기 퍼즐로 되어 있는 길을 완성하여 악당 ‘쓰지마라 말로하이󰡑가 있는 곳으로 가 보도록 하자.

1. 케첩의 원료가 되는 가지과의 식물
2. 금요일과 일요일 사이
3. 일본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
4. 어른의 반대말
5. 외삼촌의 누나
6. 머리에 써서 햇볕을 가려 준다.
7. 거북과 비슷하게 생긴 파충류
8. 신○○, 진○○, 컵○○
9. 결혼식 때 신부가 머리에 쓰는 흰색 천
10. 던지는 사람은 투수. 받는 사람은 ○○
11. 물속 생물들을 길러 관람, 연구하는 시설
12. 다른 지방이나 나라의 풍물, 풍속을 구경함
13. 8월 15일
14. 곡식을 빻거나 찧을 때 쓰는 도구
15. 주변에 담은 8가지 음식을, 가운데 놓은 밀전병에 싸서 먹는 음식
16. 죽순이나 대나무 잎을 주로 먹는 중국의 대표적인 동물
17. 반딧불이의 먹이인 민물고둥. 무주에 서식처가 천연기념물로 지정
18. 기억을 잃어버린 증상
19. 증기기관을 원동력으로 달리는 기관차
20. 기차나 버스의 승무원


[소제시작]미션 2. 비밀의 문자를 밝혀라![소제끝]
문자의 길을 따라가 보니 이상한 두 개의 문이 나왔다. 그 문의 위에는 이상한 그림이 그려져 있었다. 이상한 두 개의 문 위의 이 상한 그림은 마치 무슨 말을 써 놓은 비밀 편지처럼 보였다.
“그래! 이 그림은 두 개의 문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게 하는 일종의 비밀 문자 같은 거야!󰡓
썰렁 홈즈는 혼자서 중얼거리며 그림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그래! 문자를 이용한 아주 간단한 문제로군!󰡓
과연 썰렁 홈즈가 찾아 낸 것은 무엇일까? 과연 문 위의 그림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썰렁 홈즈는 어떤 문으로 들어가야 할 지‘어린이과학동아󰡑친구들이 알려 주도록 하자.


[소제시작]미션 3. 문자를 가는 톱니바퀴![소제끝]
문을 열고 들어간 썰렁 홈즈 앞에는 거대한 톱니바퀴들이 있는 방이 나타났다. 그 방에는 여러 개의 톱니바퀴가 맞물려 돌아가고 있었고, 톱니바퀴가 돌아가면서 문자들이 하나씩 갈
아져 없어지고 있었다. 이 때 어디서인가 악당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다음 톱니바퀴는 서로 맞물려서 돌아가고 있다. 각 톱니바퀴에 표시된 숫자는 지름을 나타낸다. 하지만 톱니의 크기는 모두 같다. 첫 번째 톱니바퀴가 여섯 바퀴 돌 때󰡐ᄉ󰡑바퀴는 과연 몇 바퀴나 돌아갈까? 이 톱니바퀴를 멈추고 싶다면 문제를 맞혀 보아라!󰡓


[소제시작]미션 4. 달아나는 악당을 잡아라![소제끝]
문자를 갈아 없애는 톱니바퀴기계를 멈춘 썰렁 홈즈는 악당 쓰지마라 말로하이를 찾아 냈다. 하지만 한 발 늦어 쓰지마라 말로하이는 자신이 만든 로켓을 타고 도망치고 있었다. 쓰지마라 말로하이의 로켓은 특수 합금으로 만들어 굉장히 강했다. 단 한 가지 약점은 로켓의 맨 뒤에 달려 있는 안테나. 썰렁 홈즈는 레이저를 쏘아 그 안테나를 맞히려고 한다. 여덟 개의 레이저총 중에서 안테나를 정확히 맞힐 수 있는 총은 어떤 것일까? 빛은 직진한다는 성질을 잘 생각해 보면 쉽게 맞힐 수 있다. 단 레이저 총은 고정되어 움직일 수 없다.

결국 썰렁 홈즈의 맹활약으로 악당‘쓰지마라 말로하이󰡑는 잡혔고, 사라졌던 문자들이 다시 돌아왔다. 이제 신문도 책도 볼 수 있고, 인터넷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사건으로 인해 문자들의 고마움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마치 우리 주변에 항상 있는 공기의 고마움을 몰랐던 것처럼 새삼스레 문자의 고마움을 느꼈다. 퍼즐 탐정 썰렁 홈즈, 미션 석세스~!!!

댓글2

  • 정세헌 5레벨 2017-01-26 09:43:59

    0 0

    썰렁홈즈가 원래 이런 모습이었다니............

  • 권재원 1레벨 2016-10-08 21:37:30

    1 0

    어렵네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