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연재 기사

잠(2)-신나는 꿈을 꾸었어!

어린이과학동아 2005.12.01 23호

신나는꿈을꾸었어!

어젯밤에는 어떤 꿈을 꾸었나요? 사람들은 돼지꿈을 꾸면 복권을 사기도 하고 나쁜 꿈을 꾸면 하루 종일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하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아주 오래 전부터 꿈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밝혀 내고 싶어했어요. 하지만 현대 과학자들은 꿈은 꿈일 뿐이며 꿈이 미래를 알려 주거나 꿈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고 이야기합니다.

사람들이 걱정거리에 대한 꿈을 꾸게 될 확률이 높아서 꿈에 나타난 걱정거리가 현실로 나타나면 꿈이 맞아떨어진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하지만 실제로 현실에 일어난 일들과 상관없는 꿈이 얼마나 많은지에 대해 생각하지 못하고 있지요.꿈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아니면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인지는 좀 더 과학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할것입니다.

꿈은 환각
하늘을 나는 꿈을 꾸거나 어디선가 떨어지는 꿈, 무언가에 쫓기는 꿈을 꾼 적이 있나요? 어떤 꿈을 꾸던 현실에서 겪을 수 있는 일들과는 상당히 다른 내용의 꿈을 꾼다는 것을 느꼈을 거예요. 과학자들은 왜 이렇게 꿈의 내용은 이상한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아냈어요.

꿈에 대한 연구를 통해 꿈은 자각이 감소하고 현실감각이 떨어지며 기억력이 나빠지고 논리적 판단을 하지 못하고 생각을 통제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죠. 이것은 바로 꿈을 꾸는 렘수면 중의 뇌의 상태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렘수면 중에는 주의력,학습능력, 기억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노르아드레날린과 세로토닌이 부족해진다는 사실을 알아 낸 것이죠. 뇌의 상태가 꿈을 환상적으로 만든다니 정말 신기하죠?

동물도 꿈을 꿀까?
잠든 강아지나 고양이를 자세히 관찰해 보세요. 꿈을 꾸듯이 다리를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동물들도 꿈을 꾸는 것일까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다른 포유류들도 잠을 자면서 꿈을 꾸는 렘수면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동물들이‘나 어제 돼
지꿈을 꾸었어~’라고 말하지 않는 이상 정말 꿈을 꾸었는지, 어떤 내용의 꿈을 꾼 것인지는 알 수가 없겠죠?





꿈은 누구나 꿀까?
어떤 사람들은 꿈을 자주 꾸고 생생하게 기억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꿈을 꾸지 않는다고 이야기합니다. 정말 어떤 사람들은 더 많이 꿈을 꾸고 어떤 사람들은 꿈을 꾸지 않는 걸까요? 수면 연구에 의하면 렘수면 상태일 때 잠을 깨우면 95%의 사람들은 꿈을 기억한다고 합니다. 즉, 잠을 잘 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꿈을 꾸지만 기억을 하지 못한다는 것이죠. 이것 역시 잠 잘 때의 뇌의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는 일어난 일에 대한 기억을 저장하는 화학적 시스템이 기능을 하지 않기 때문에 꿈을 기억하기 어려운 것이죠. 꿈을 기억하고 싶다면 꿈을 꾸는 렘수면 단계에서 누군가에게 깨워달라고 해야 할 거예요.

미인은 잠꾸러기?

미인은 잠꾸러기라는 말이 있지요? 그렇다면 잠자는 숲속의 공주는 세계 최고의 미녀?! 그런데 정말 미인이 되고 싶으면 잠을 잘 자야 한대요. 잠을 잘 자야 건강하고, 키도 크며, 공부도 더 잘 하게 된다고 해요. 반대로 잠이 부족하면 비만도가 높아진다고 하니 미인은 잠꾸러기가 맞는 것 같아요. 미인을 만들어 주는 잠! 왜 잘 자야 할까요?

잠을 잘 자야 공부도 잘 한다
시험이 다가오면 잠을 자지 않고 공부하는 친구들이 있죠? 하지만 이제부터는 잠을 꼭 자도록 하세요. 잠을 자는 것이 문제를 푸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으니까요. 독일의 연구팀은 잠이 문제 해결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실험해 보았어요. 실험 결과 간단한 수학 퍼즐을 몇 번 풀어 보도록 한 후 잠을 8시간 잔 사람들이 잠을 자지 않은 사람들보다 다음 문제를 풀 때 두 배 정도 문제를 더 잘 푸는 것을 밝혀 낸 것이죠.

또 다른 연구팀은 사람들에게 알아듣기 힘든 외국어를 공부하게 한 뒤 잠을 잔 사람들과 잠을 자지 않은 사람들을 비교해 보았습니다.물론 잠을 잔 사람들이 새로운 단어를 더 잘 이해한다는 것을 밝혀냈죠. 이렇게 잠을 자는 것이 공부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잠을 자는 동안 기억들이 정돈되기 때문이랍니다.

잠을 안 자면 뚱뚱해진다
잠을 적게 잘수록 뚱뚱해진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연구에 의하면 잠을 4시간 이하로 자는 사람은 7~9시간을 자는 사람에 비해 비만 확률이 73%나 높은것으로 나타났어요. 잠이 부족하면 렙틴이라는 식욕을 줄이는 호르몬의 분비가 억제되기 때문이지요. 또 깨어있는 시간이 길수록 간식을 먹을 기회도 많아지기 때문에 많이 먹고 뚱뚱해 지는 것이랍니다. 날씬해지고 싶다면 충분히 잠을 자도록 하세요.

잠을 자면 키가 큰다?!
키가 크는 시기의 어린이들은 특히 잠을 잘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잠을 자는 동안 성장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이죠. 잠을 잘 자지 않으면 성장호르몬도 잘 분비되지
않고 키도 잘 안 크게 된답니다.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는 시간은 밤 12시에서 2시 사이이고 잠이 든지 1~2시간 이후에 가장 많이 분비되므로 저녁 10시에는 잠이 들어야 합니
다. 키가 크고 싶다면 저녁 10시엔 꼭 잠자리에 들도록 하세요.

얼마나 자야 할까?
이렇게 중요한 잠. 그런데 잠을 얼마나 자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잠을 적게 자는 사람들이 더 부지런하다고 생각하기도 해요. 하지만 뛰어난 과학자 아인슈타인은 하루 10시간 이상 자야 했다는 것을 보면 잠을 많이 잔다고 해서 게으르다고 할 수는 없겠죠? 잠을 얼마나 자야 하는지는 사람마다 차이가 많이 나고 또 환경에 따라 변하는 것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낮에 피곤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 만큼 적당히 자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잠은 이렇게 잔다
잠이 잘 오지 않아 괴로운 적이 있었나요? 아무리 자려고 노력해도 눈이 말똥말똥해질 때요. 이럴 때 잠을 잘 잘 수 있는 방법을 몇가지 알려 줄게요.

1. 잠자는 시간을 항상 일정하게 하도록 하세요. 오늘은 게임하고 늦게 자고 주말이라고 늦잠을 자고…. 이렇게 잠자는 시간이 들쑥날쑥하면 잠을 잘 자기 어렵답니다.

2. 침실을 깨끗하게 정리하세요. 여기저기 장난감이 널브러진 방은 잠을 자기 힘들어요. 또 온도가 너무 높거나 밝아도 잠을 자기 힘들죠. 침실을 깨끗하고 시원하게 그리고 조용하고 어둡게 하세요.

3. 오후에는 콜라와 초콜릿을 먹지 마세요. 콜라와 초콜릿에는 잠을 방해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요. 또한 저녁은 최소한 잠들기 세 시간 이전에 먹는 것이 좋답니다.

4. 잠자기 30분 전에 TV나 오락게임은 NO! TV나 오락게임은 뇌를 자극해 잠이 잘 오지 않도록 합니다. 책을 읽거나 부드러운 음악을 듣도록 하세요.

5. 그래도 잠이 오지 않는다면 따뜻한 우유를마시세요. 우유에는 잠이 오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트립토판이 들어 있답니다.

댓글1

  • james2005 2005-12-11 21:06

    0 0

    이 기사는 잠자는 방법설명같다.
    이 기사를 잘 보고 실천해야겠다.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