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연재 기사

겨울스포츠의 과학(3)

어린이과학동아 2005.12.15 24호

■ 빙글빙글 도는 얼음판의 요정-각운동량 보존법칙
속도를 내면서도 안정되게 방향 전환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힘과 가속도, 원심력과 구심력에 대해 알고 나니 벌써부터 스키장이나 스케이트장에 가고 싶어 몸이 근질거릴 지경이에요.

하지만 여기서 멈출 순 없죠. 바로 겨울 스포츠의 꽃인 피겨스케이트가 있으니까요. 마치 요정처럼 우아한 동작으로 얼음 위를 누비는 피겨스케이트. 여학생이라면 꼭 한번 해 보고 싶은 종목일 거예요.



피겨스케이트의 동작 하나 하나가 다 아름답지만 특히 몸을 활처럼 제치며 빠르게 회전하는 기술은 정말 놀라울 정도예요. 사람몸이 팽이도 아닌데 어떻게 제자리에서 그렇게 빨리 회전할 수 있는 걸까요?

■ 더 높은 곳을 향하여!-포물선 운동


겨울 스포츠의 멋지고 화려한 동작에는 다 과학이 숨어 있었다니 놀라울 따름이에요. 그러면 이제 마지막으로 겨울 스포츠의 하이라이트인 스키점프에 도전해 보도록 해요. 다리를 V자로 쭉 벌리고 푸른 하늘 위를 한 마리 새처럼 날아가는 스키점프.

어떤 종목보다 보는 사람의 눈을 즐겁게 해 주지요. 그러니 직접 즐기는 사람은 얼마나 즐거울까요? 스키점프는 무엇보다 얼마나 멀리 날아가느냐가 중요한 스포츠입니다. 여기에도 물론 물리학이 숨어 있지요.




■ 떠나자! 겨울 스포츠의 세계로~!


※잠깐!
들뜬 마음을 잠시 가라앉히고.! 아직 겨울 스포츠에서 정말 중요한 게 하나 남아 있어요. 바로 안전! 멋진 묘기를 선보이고 싶은 마음은 이해되지만 정말 조심해야 해요. 안전 장비와 충분한 준비 운동과 연습 없이 겨울 스포츠를 즐기면 크게 다칠 수도 있으니까요.

어때요? 겨울 스포츠 속에 숨어 있는 과학의 원리가 생각보다 많지요? 지금까지 그냥 별 생각 없이 즐겼던 겨울 스포츠를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을 거예요.
'왜 이렇게 나는 자꾸 넘어지지?󰡑󰡐왜 생각보다 빠른 속도가 나지 않는 걸까?'같은 고민은 이제 작년까지만 하는 거예요. 이제 겨울 스포츠와 관련된 과학 원리를 알게 되었으니 이번 겨울에는 멋진 겨울 스포츠 고수가 될 수 있으니까요.

또 학교에서 배울 땐 그렇게 지루하고 어렵던 물리학이 겨울 스포츠를 통해서 배워 보니까 흥미롭고 재미있는 것이란 것도 느꼈을 거예요. 아마 이번 겨울엔 무릎이 더 까지거나 엉덩이에 멍이 더 생길 지도 모르겠어요. 하지만 그런 경험을 통해 아마 친구들은 최고의 겨울 스포츠 선수가 되는 동시에 최고의 물리학 박사도 될 수 있을 거랍니다. 자, 그럼 올 겨울에는 이번에 배운 과학 지식으로 단단히 무장하고 설원과 빙판을 누벼 보는 거예요. 준비됐나요?!

댓글0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