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연재 기사

나도 애니메이션 감독!(2)

어린이과학동아 2006.07.15 14호

한 편의 애니메이션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마냥 신기하기만 했던 애니메이션. 하지만 직접 만들어 보고 나니 의외로 간단하지요? 벌써부터 커서 애니메이션 감독이 되어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할 멋진 만화영화를 만들어야지 하고 즐거운 상상에 빠져있는 친구들도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진짜 극장에서 상영되거나 텔레비전에서 방영되는 애니메이션은 무척 복잡한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답니다.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한번 구경해 볼까요?

※대표적인 셀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의 예입니다. 애니메이션의 종류에 따라 제작 과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은 창의력 실험실

한 편의 애니메이션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잘 구경했나요? 소개한 애니메이션은 가장 많이 만들어진 셀 애니메이션이었습니다. 셀 애니메이션 외에도 애니메이션의 종류는 무척 많답니다. 애니메이션은 인간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대상이니까요.

‘내가 바로 애니메이션의 원조야!’ 셀 애니메이션
가장 많이 만들어졌고 친숙한 애니메이션. 우리가 텔레비전에서 보고 있는 대부분의 애니메이션이 셀 애니메이션이다. 셀룰로이드(셀)라는 플라스틱 필름에 움직이는 캐릭터를 그려 넣고, 배경 위에 각각의 캐릭터 셀을 겹쳐서 촬영한다. 1915년 미국의 얼 허드에 의해 발명된 후 월트 디즈니의 미키 마우스 시리즈를 통해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찰흙으로 만드는 신기한 세계’ 클레이 애니메이션
찰흙으로 캐릭터를 만들어 배경 세트에서 조금씩 움직이며 촬영하는 애니메이션. 찰흙을 이용하면 쉽게 모형을 만들 수 있고 동작도 바꾸기 편하다는 점을 이용했다. 영국의 아드만 스튜디오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월레스와 그로밋󰡑이 대표적인 클레이 애니메이션. 부드럽고 친근한 느낌 덕분에 최근에는 텔레비전 광고용으로도 만들어지고 있다.

‘살아있는 인형들을 만나 보세요’ 인형 애니메이션
유럽의 체코는 전통적으로 꼭두각시 인형극이 유명하다. 1950년 체코의 이지 트릉카는 이 인형을 이용해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인형을 조금씩 움직이거나 다른 표정과 동작을 가진 인형으로 교체하며 찍는 방식이다. 한 동작 한 동작 끊어서 촬영하기 때문에 클레이 애니메이션과 함께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으로 부르기도 한다. 미국의 팀 버튼 감독이 만든 󰡐크리스마스의 악몽󰡑이 대표작.

‘그림자가 살아서 움직여요!’ 실루엣 애니메이션
‘그림자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면 얼마나 신비할까?󰡑 이 기막힌 생각을 실행에 옮긴 사람은 1930년대 활동한 독일의 로테 라이니거였다. 실루엣 애니메이션은 종이를 오려서 만든 캐릭터를 유리판에 펴놓고 밑에서 조명을 비추며 그림자를 조금씩 움직여가며 찍는다. 유리판에 색깔을 넣으면 컬러 애니메이션으로도 만들 수 있다. 프랑스의 󰡐프린스 앤 프린세스󰡑가 유명하다.

‘대세는 우리한테 넘어왔다!’ 컴퓨터 애니메이션
역사는 짧지만 최근 가장 많이 만들어지고 있고 기술적으로도 뛰어나다. 일일이 손으로 그리던 작업을 컴퓨터가 개발되면서 대신 해 주게 되었다. 예전에는 엄두도 못 내었던 화려한 특수효과도 가능해졌으며 입체적인 캐릭터 묘사도 가능해졌다. 초창기에는 2D(2차원) 애니메이션의 효과를 내는 데 컴퓨터를 이용했지만 지금은 제작 전 과정을 컴퓨터가 한다. ‘슈렉󰡑, 󰡐니모를 찾아서󰡑, 󰡐헷지󰡑 등은 다 컴퓨터를 이용해서 만든 3D(3차원) 애니메이션이다.


현실보다 진짜 같은 3D 애니메이션의 세계

애니메이션은 오래 된 역사와 엄청나게 많은 작품 수에도 사실 무시당하기 일쑤입니다. 영화에 비하면 아이들 장난 수준이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많지요. 하지만 오랜 세월을 거쳐 애니메이션 기술은 눈부신 발전을 거듭했답니다. 미국의 3D 애니메이션 ‘카󰡑를 보면 그런 말이 쏙 들어갈 것 같은데요. 현실 세계보다 더 정교하고 진짜 같은 애니메이션 속의 장면은 정말 눈이 휘둥그레질 정도로 놀랍습니다.

어떻게 이런 장면을 만들 수 있는 걸까요?

댓글1

  • harry3491 2006-07-15 13:03

    0 0

    어휴..이렇게 열심히 만든 애니메이션을 아끼고 사랑해줘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통합검색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