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연재 기사

게임중독 탈출기

어린이과학동아 2006.08.15 16호

따분한 일상에서 벗어나 재미있고 신나는 세계로 잠시 들어가 볼 수 있는 게임. 게임 속에서는 춤 잘 추는 댄서도, 마술을 부리는 마법사도, 바람처럼 달리는 레이서도, 백전백승의 운동선수도 될 수 있지요. 하지만 게임은 게임일 뿐이라는 사실을 잊고 현실 세계를 엉망으로 망가트리는 친구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왜 그렇게 게임에 깊이 빠져드는 걸까요? 게임을 좋아하는 나도 혹시 게임중독인 건 아닐까요? 게임중독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이 모든 질문의 해답을 찾으면‘건강한 게임 즐기기’클리어!

게임 뭐가 나빠?
게임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실력도 늘고, 다양한 사람들도 만날 수 있어요. 또 지루한 시간을 재미있게 보내고, 스트레스도 없앨 수 있지요. 왜 어른들은 이런 재미있는 게임을 못 하게 하는걸까요? 게임을 좋아하는 친구들이 가장 궁금한 점일 거예요. 어른들이 게임을 못 하게 하는 이유는 바로 게임이 친구들에게 미치는 나쁜 영향 때문이랍니다. 게임이 도대체 뭐가 나쁘기에 못 하게 하는 걸까요?

게임, 이래서 나빠!
(1) 뇌가 한창 성장하는 시기에 게임을 오래하는 것은 뇌의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 특히 게임에 중독되면 흥분하게 만드는 신경전달물질이 많이 나와서 뇌의 구조와 기능에 변화를 일으키지. 쉽게 말해서 머리가 나빠진다고 보면 돼.
(2) 게임을 오래하다 보면 현실감이 적어지고 실제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에 흥미를 잃을수 있어. 또 잘 참지 못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잘 고려하지 않게 돼. 이렇게 된다면 친구들이 날 싫어하게 되겠지?
(3) 게임을 하면서 많이 이기고 게임을 잘 끝내면 자신감이 더 생길 것 같지만 그렇지 않아. 게임을 많이하는 친구일수록 실제 생활에서는 자신감이 떨어지고 혼자 있으려는 경향이 나타난대.
(4) 공격적인 게임을 많이 하면 공격적인 행동을 더 많이하게 돼. 실제로 폭력적인 게임을 하다가 부모님이나 친구들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사건도 발생하잖아. 게임도 골라서 해야 돼.
(5) 게임을 많이 하다 보면 손목이나 목이 아플 때가 있지? 잠을 자지 않고 게임을 했던 적도 있을 거야. 얼마나 건강이 나빠지겠니. 또 계속 앉아서 게임을 하고 거기다 간식도 많이 먹잖아. 그래서 게임 때문에 비만이 되기도 해.

중독도 레벨업 된다
중독이란 어떤 자극에 대해 지나치게 집착하게 되고 반복하게 되며, 점점 더 큰 자극을 원하게 되고, 자극을 얻지 못하면 불안하고 초조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게임중독 역시 게임에 지나치게 집착하게 되고 게임을 하는 시간을 조절하지 못 하게 되며 게임을 못 할 때는 불안하고 초조해지지요.이런 게임 중독은 3단계를 거치며 일어난다고 해요. 게임중독, 어떤 단계로 일어날까요?




나도 혹시 게임중독?
게임이 너무 재미있는 나도 게임중독인 것은 아닐까요? 혹시 가족이나 친구 중 게임중독이 아닐까 걱정되는 사람이 있지 않나요? 게임에 중독된 것인지 아닌지 진단을 통해 알아보아요. 별로 그렇지 않은 것 같으면 1점, 정말 그렇다고 생각한다면 5점으로 점수를 매기면 됩니다. 한번 체크해 볼까요?



세브란스어린이병원 소아정신과 신의진 교수님이 알려 주는 게임중독 탈출하기
게임에 중독이 되었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그깟 게임, 맘만 먹으면 안 할 수 있어’라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중독이라는 것은 이미 스스로의 힘으로는 끊기 힘든 것으로 그 자체가 병이랍니다. 특히 게임중독은 하나의 증상에 불과하고 그 원인은 우울증이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와 같은 다른 정신장애일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장애들을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게임중독은 행동요법, 심리치료, 가족치료 등으로 치료한답니다. 병원에서 치료 받을 정도는 아니지만 게임중독이 걱정되는 친구들은 이렇게 한번 해 보세요.



게임중독, 부모님이 중요!
게임중독의 예방은 부모의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아이 혼자서는 자신을 조절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아이에게 어떻게 해 주어야 게임중독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아이의 게임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댓글0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