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연재 기사

한글의DNA를 찾아서(2)

어린이과학동아 2008.10.01 19호

[소제시작]한글의 DNA 2_탁월한 정보화 DNA[소제끝]

한글은 정보를 전달하기에 뛰어난 DNA를 가지고 있어. 한눈에 많은 정보를 전달해 주고 가로로 써도 세로로 써도 쉽게 읽히거든. 또 한글의 조합 원리는 IT 시대에 필수품인 컴퓨터, 휴대전화 등 각종 첨단 기기에 알맞아. 컴퓨터가 헛갈리지 않고 분명하게 인식하기에 좋으니, 우주회의 시간에 들리는 다양한 외계어를 적기에 안성맞춤이겠어!

한 번에 알아보기 쉬운 한글
세종대왕은 한글을 만들면서 음절 단위로 자음과 모음을 모아쓰는 규칙을 만들었어. ‘ㅎㅐoㅂㅗㄱ’으로 쓰는 게 아니라 ‘행’과 ‘복’이라는 음절로 모아서 쓰고 있지. 덕분에 한글은 한눈에 많은 정보를 처리할 수 있어. 이걸 ‘병렬 처리’에 유리하다고 해. 우리 눈의 초점이 맞는 곳에서는 한 번에 6~10자 정도 들어오기 때문에, 같은 글자 수라면 늘어 놓아 쓰는 영어보다 모아쓰는 한글이 한눈에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해 주거든.

모아쓰기 때문에 한글은 붙여 써도 뜻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 영어로 ‘Iamveryhappy’라고 하면 ‘아,임,베,리,해,피’라는 여섯 음절을 한 번에 파악하기 힘들지만, 한글은 ‘난아주행복해’라고 붙여 써도 모아 쓴 글자 하나가 하나의 음절이라 쉽게 읽을 수 있어. 또 영어를 세로로 쓰면 읽기 불편하지만 한글은 음절로 모아쓰기 때문에 가로나 세로로 적어도 문제없이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단다.

컴퓨터가 알아듣기 쉬운 한글
한글은 소리와 문자가 1:1로 대응되기 때문에 사람들이 배우기 쉽다고 했지? 이런 장점은 컴퓨터에도 적용돼.
apple[애플]과 gray[그레이]에서 a의 발음이 다른 것처럼 하나의 글자가 여러 가지 소리를 지니고 있는 알파벳과 달리, 하나의 글자가 하나의 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에 입력된 단어를 음성으로 바꾸거나, 음성을 듣고 컴퓨터가 인식하기에 더 편리해.

휴대전화에 입력하기 쉬운 한글
훈민정음이 만들어진 원리인 과학적인 가획의 원리와 합성의 원리 덕분에 휴대전화는 한글 글자의 수보다 적은 12버튼으로도 충분해. 입력하는 버튼이 적게 필요하기 때문에 점점 작아지는 첨단 기기에도 안성맞춤이지. ‘천지인’ 방식의 문자입력 방식은 천지인 ‘·, ㅡ,ㅣ’ 세 자를 합성해 원하는 모음을 모두 만들 수 있어. ‘나랏글’ 방식의 문자입력 방식은 가획의 원리로 ‘ㄱ’에 가획 ‘ * ’를 눌러 쉽게 ‘ㅋ’를 쓸 수 있단다.

[소제시작]한글의 DNA 3_눈부신 미적 DNA[소제끝]

한글은 글자 자체가 가진 모양이 무척 아름다운 글자야. 미적인 DNA까지 갖춘 거지. 한글의 자음과 모음은 단순하면서도 간결한 형태로, 글자를 만든 원리와 체계를 분명하게 보여 준단다. ‘ㄱ, ㄴ, ㅇ, ㅁ, ㅡ, ㅣ’ 같은 단순한 모양은 한글이 처음 만들어진 당시 사용하던 한자와는 완전히 다른 형태로, 독창성이 뛰어난 획기적인 디자인이야. 한글이 가진 간결하고 균형 잡힌 모양은 오늘날에도 그 아름다움을 널리 인정받고 있단다. 미술가, 무용가들이 조형미가 뛰어난 한글의 미적 DNA를 바탕으로 멋스러운 예술 작품을 만들고 있지. 한글 자모를 몸으로 표현한 무용 작품이 공연되기도 했고, 아름다운 글꼴로 디자인한 의상과 휴대전화 등이 해외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이처럼 다양하게 디자인 된 글꼴은 단순히 의미만 전달하는 수단을 넘어 개성과 감성을 표현하는 중요한 표현 수단이 되었어.

사람들은 현재 한글의 아름다움을 담은 미적 DNA를 더 발전시키고 있어. 한글의 모양이 용도에 맞고 읽기 편하면서 아름다워야 더 널리 쓰일 테니까 말이야. 한글은 자음과 모음을 조합하면 무려 1만 1172자나 된다고! 이중 일상생활에 쓰는 글자만 해도 3000자나 디자인해야 해. 옆으로 늘어 쓰는 알파벳과 달리 모아쓰는 한글은 글자들이 잘 구별되도록 특히 신경 써야 하지. 이렇게 한글의 미적인 DNA를 발전시키는 건 쉽지 않은 일이지만 한글이 미래에 더 널리 쉽게 쓰이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일이야.

한글 글꼴의 개발 과정





[소제시작]세계에서 인정받는 한글의 DNA[소제끝]

지구상의 수많은 문자들은 모두 사람들이 자신의 뜻을 남기고 전하려는 목적으로 태어났어. 너무 어렵거나 복잡해서 뜻을 전하기 힘들거나 사용되지 않는 문자는 사라지게 되지. 그런 점에서 볼 때 세종대왕이 한글을 만들면서 바랐던 ‘쉽게 배워 자신의 뜻을 쉽게 펼 수 있는 문자’인 한글은 정말 강한 생명력을 지닌 글자라고 생각해.

한글의 뛰어난 DNA는 이제 세계인에게 인정받고 있어. 미국 UCLA의 제레드 다이아몬드 교수는 한글은 세계에서 가장 쉽고 가장 간단하게, 그리고 가장 풍부하게 인간의 언어를 표현하는 문자 체계라고 칭찬했단다. 유네스코는 문맹퇴치에 앞장 선 사람에게 매년 9월 8일에 주는 상을 ‘세종대왕상’이라고 이름붙일 정도로 세종대왕의 업적과 한글의 우수성을 인정했어.

한글 DNA의 분석을 마친 나는 이제 우주 공식글자로 쓸 한글을 가지고 떠나야겠어. ‘어린이과학동아’ 친구들도 한글 DNA의 특성을 잘 알고 그 생명력을 키워 한글을 바르게 쓰도록 노력했으면 좋겠어!

미니 인터뷰

한글을 잘 쓰는 비법은 뭘까요?
맞춤법을 외우느라 끙끙대지 말고 수시로 국어사전을 찾아보세요. 저도 늘 국어사전을 펼쳐 본답니다. 국어사전을 펼치는 습관을 들이면 자연스럽게 바른 한글을 쓸 수 있어요.

세계화 되는 추세에 맞게 한글을 잘 쓰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요?
지금은 ‘웹마스터’처럼 다양한 외래어를 한글과 함께 쓰는 시대입니다. 그래서 영어 같은 다른 언어를 어떻게 한글로 표기하고, 한글과 어떻게 잘 조화되게 쓸 것인지도 연구해야 하지요. 구두점이나 쉼표 등 한글과 함께 쓰는 특수문자들의 용법도 정리해야 합니다. ‘어린이과학동아’ 친구들도 한글이 잘 쓰일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 주세요!

댓글10

  • piter9803 2008-10-15 13:24

    0 0

    한글에 그렇게나 아름다운 의미와 과학적인 독창성과 디자인이 인정받다니
    제가 한국인인게 자랑스러워요.
    옛 선조들의 수고의 땀방울이 오늘날 우리에게 큰 선물을 주신 것 같아요

  • audtjs25 2008-10-14 20:06

    0 0

    와~ 한글이 이젠 세계에서도 인정받으니깐 너무 뿌듯하고 세종대왕님과 집현전 학자님들! 한글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 shs0420 2008-10-07 01:05

    0 0

    세종대왕님은 훌륭한 임금이었고, 또 훌륭한 과학자셨네요.
    이렇게 좋은 한글인데, 그 어려운 영어 배우려고 고생하지 말고, 한글을 세계공통어로 팍팍 밀어주면 어떨까요?

  • gytkd03 2008-10-06 19:14

    0 0

    우리나라사람들이 보통 '한글은 위대해'라고 할때에는 '그래. 위대하지' 라는 것밖에 생각못했었는데, 과학적으로 한글을 살펴보니까 왠지 한글이 정말로 자랑스러운 것 같고 소중히 간직해야 할것 같아요 ^^

  • dlwns147 2008-10-03 22:08

    0 0

    한글이 자연적으로 생긴게 아니라 세종대왕님과 여러 집현전 학사들이 함께 연구하여 만든 글이라는 것을 매우 자랑스럽다고 느끼고 한글의 과학성에 대해 다시 한번 감탄합니다. 우리 한민족이 한글을 좀더 아름답게 다듬고 정성스럽게 썼으면 좋겠습니다.

  • bjboy98 2008-10-03 21:24

    0 0

    세종대왕님은 참대단하신것 같아요.
    이제는 영어를 많이 쓰고 있지만,
    그래도 한국말은 절대로 잊혀지지않을 것같은, 아니 그럴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 18ycyh 2008-10-03 17:29

    0 0

    한글이 없었다면 이 세상은 엉망이 되었을지도 모르겠네요.
    자음, 모음이 이루어져 있는 한글이 신비스럽게 느껴져요

  • linaghftl 2008-10-03 13:31

    0 0

    너무 재밌는 기사 였어요!
    덕분에 한글을 더 자세히 알게 됬고요 ^^
    기사를 읽는 내내 꼭 제가 외계인 1443호와 한글의 DNA를 찾는
    느낌 이었어요 ^^

  • 970610ksh 2008-10-03 12:09

    0 0

    저는 한글은 영어보다 더 못하고 한글에는 욕이 많아 훌륭한 글자인지를 고민했어요. 하지만 세종대왕님이 만든 과학적이고 아름다운 글자인걸 알았어요.

  • xhfhf 2008-10-03 10:27

    0 0

    이 글을 읽고 나니 내가 "세종대왕님 짱 쩝니다." 라고 하면 세종대왕님께서
    나타나셔서 "내가 지금까지 가르쳐준 것은 어디로 갔나!!" 라고 하실 것
    같아요.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