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연재 기사

소금 법정 대소동(1)

어린이과학동아 2008.10.15 20호

‘소금이 법정에 서다!’

2008년 10월 15일, 한 사건으로 온 세상이 떠들썩해졌다. 그 동안 나라 곳곳에서 소금을 줄이는 ‘싱겁게 먹기’ 운동과 캠페인이 진행되어 왔고, 이에 따라 사람들은 알게 모르게 소금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 움직임을 눈여겨보던 한 새내기 검사가 소금과의 전쟁을 전면적으로 선포하고 나섰다. 이 검사는 사람의 건강을 해치기만 할 뿐, 아무런 도움도 안 되는 괘씸한 소금을 아예 세상에서 몽땅 없애 버리자고 주장하는데….

[소제시작]재판 시작 : 소금을 고소한 검사
소금을 모조리 없애자! [소제끝]

존경하는 재판장님,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네, 그렇습니다. 건강입니다. 어떤 부귀영화를 누려도 건강하지 못하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런데 사람들의 건강을 해치는 녀석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겠습니까? 암~, 그렇지요. 응당 없애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소금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소금은 사람들의 건강을 해치고 음식을 짜게만 할 뿐입니다. 여기에 나온 증인들의 이야기를 한번 들어 보시고, 사려 깊은 판단을 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증인 1 영국인 로넌 샐러리 씨

소금은 건강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소금에 있는 여러 가지 물질 가운데 나트륨이라는 것이 혈압에 많은 영향을 주지요. 피 속에 나트륨이 들어가면 피 속에 있던 물이 나트륨 쪽으로 움직이려고 합니다. 이러한 물의 움직임이 혈관에까지 압력을 주게 되지요.

영국 국가식이영양조사(NDNS)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1g의 소금은 약 0.4mmHg의 혈압을 높인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금을 많이 먹게 되면 고혈압이 되기 쉽습니다. 특히 이미 고혈압인 환자가 소금을 많이 먹으면 고혈압 증세가 더욱 심각해져 목숨까지 잃을 수 있지요. 또한 소금을 많이 섭취하는 어린이가 성인이 되었을 때, 고혈압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소금은 이렇게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금을 몽땅 없애야 합니다!

증인 2 미국인 브라운 솔트 씨

저는 미국에서도 이런 움직임이 있다는 걸 말해 주고 싶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가공식품에 들어가는 소금의 양을 규제하고 있습니다. 미국인들이 하루 평균 섭취하는 소금은 4000㎎이지만 미국 전국과학아카데미는 성인들의 경우, 하루 2300㎎ 이상 섭취하지 말 것을 권장하고 있거든요. 또, 50세 이상이나 고혈압 환자의 경우에는 1500㎎ 이하로 낮춰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만큼 소금을 많이 먹으면 몸에 좋지 않다는 말이지요. 뿐만 아니라, 미국의학협회(AMA)의 경우에는 소금 섭취량을 지금의 절반 수준으로 줄인다면 연간 15만 명의 목숨을 구할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증인 3 한국인 염분자 씨

저는 짠맛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싱겁지만 그 속에 숨어 있는 담백한 맛을 음미하는 걸 좋아하죠. 그런데 이게 웬일? 얼마 전 한 공공단체에서 실시한 미각 판정을 받았는데, 제가 짠맛에 길들여져 있다고 나오지 뭡니까? 저는 짠 음식을 특별히 찾아서 먹은 적도 없는데, 정말 황당했죠.

그런데 그 이유를 알게 됐습니다. 제가 먹는 음식 곳곳에 소금이 숨어 있었습니다. 소금은 배추김치, 된장, 라면, 고추장 등에 포함되어 있고, 이 음식들은 대부분의 국민들이 즐겨 먹는 음식군이잖아요! 그러니 저도 알게 모르게 소금에 길들여진 거죠. 이게 모두 소금의 악랄한 술수에 넘어갔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소금을 모두 없애 버려야 합니다.

1998년에 비해 2005년에는 모든 연령층에서 소금 섭취량이 늘어났다. 점점 짠맛에 길들여져 더욱 더 짠맛을 선호하는 음식습관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소제시작]첫 번째 변호인 : 생물학자
소금이 없으면 생물도 없다[소제끝]

저는 지금 이 사태가 너무나도 걱정스럽습니다. 소금을 없애 버려야 한다니요? 그건 말도 안 되는 소리입니다. 소금은 우리 몸에서 여러 가지 기능을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세포를 살리고 죽이는 소금

우리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것은 세포입니다. 세포는 얇은 세포막이 둘러싸고 있고요. 이 세포막을 사이에 두고 안과 밖으로 물질의 농도 차이가 납니다. 이러한 물질의 농도 차이에 따라 신경자극이 전달되거나 근육이 수축하는 등 우리 몸이 조절됩니다. 여기에 관여하는 물질이 바로 소금에 들어 있는 나트륨! 그러므로 만약 소금을 먹지 못한다면 나트륨이 세포막에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신경자극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거나 근육이 정상적으로 수축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소금은 각종 영양소의 흡수를 도와 줍니다. 우리가 먹은 음식물은 위에서 나오는 위액 덕분에 소화가 되고 몸 속 골고루 흡수됩니다. 이 때 소금 속에 들어 있는 염소가 위액의 주성분인 염산의 재료가 됩니다. 그러므로 소금을 먹지 못하게 되면 위액 중의 염산의 농도가 묽어져 음식물을 소화하고 흡수하는 데 지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이래도 소금이 나쁘다고만 하실 겁니까?



{BIMG_l10}[소제시작]두 번째 변호인 : 화학자
화학 물질의 어머니, 소금[소제끝]
저는 화학자입니다. 화학과 소금은 무슨 관계이기에 이 자리에 섰냐고요? 생물학자가 소금이 필요한 이유를 무척 잘 말해 주었습니다만, 소금의 또 다른 역할도 말씀드리고 싶기 때문입니다. 화학은 소금 덕분에 발전할 수 있었거든요. 그래서 소금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있는 저로서는 이 사태를 도저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소금, 새로운 물질을 만들다!
{BIMG_c11}
{BIMG_R12}소금은 여러 가지 화학 물질이 세상에 태어나게 도와 주었습니다. 소금을 이리저리 갖고 놀던 *연금술사들이 우연한 발견을 하게 됐거든요. 기원전 800년경, 게베르라는 연금술사가 소금과 황산을 섞는 과정에서 염산을 처음 만들어 냅니다. 그 당시에는 화학이라는 학문이 없어서 몰랐지만, 사실은 소금의 염소와 황산의 수소가 반응해 염산이 된 것입니다. 그래서 그 당시에는 염산을 ‘소금의 혼’이라고 부르기도 했지요. 염산은 현재 각종 시약으로도 널리 쓰이고 있고, 폐수를 처리할 때도 이용하며 염료와 의약품을 만들 때도 꼭 필요한 화학물질입니다. 소금이 없었다면 이 모든 일을 할 수 없겠죠.




{BIMG_l13}이뿐만이 아닙니다. 17세기 초, 독일의 화학자 글라우버는 소금과 황산을 섞다가 염산 외에 황산나트륨이라는 물질도 나온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발견자의 이름을 따, 글라우버의 소금이라고 불리는 이 황산나트륨은 유리를 만들 때 널리 사용되고 있답니다.










{BIMG_l14}[소제시작]세 번째 변호인 : 지질학자
지구의 비밀을 푸는 열쇠, 소금[소제끝]

저 또한 소금을 지지하는 사람으로서 가만히 있을 수가 없기에 이 자리에 나서게 되었습니다. 아, 제가 누구냐고요? 전 지구를 연구하는 사람입니다. 지금 검사는 소금이 건강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만 꼬투리를 잡는데, 그건 소금을 잘 모르고 하는 말입니다. 제 말을 한번 들어 보시죠.





소금, 어디 어디 있나?
{BIMG_R15}
소금은 지구 어디에나 있습니다. 네? 바다에서만 볼 수 있는 거 아니냐구요? 네, 소금을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곳은 바다지요! 하지만 바다 말고도 땅 속, 깊은 산 속, 호수, 사막에서도 소금을 볼 수 있답니다.

중국 윈난성에서 티베트로 막 넘어가는 산등성이 부근 해발 3600m 지점에는 소금마을이 있습니다. 아주 먼 옛날의 지각 변동으로 인해 과거의 바다가 산으로 솟아올라, 산을 흐르는 계곡물에 소금이 들어 있게 된 거죠. 페루의 유명한 소금 계곡인 살리나스도 마찬가지의 경우랍니다. 바다에서 나야 할 소금이 안데스 산맥의 해발 3000m 높이에서 발견되는 바람에 과거에 이 지역이 바다였고, 바다가 융기되어 산이 됐다는 사실을 알 수 있죠.

볼리비아에는 하얀 소금이 끝없이 펼쳐져 있는 유우니 소금 사막이 있습니다. 바다 속에 있어야 할 소금이 사막에 있는 신기한 경우라 많은 과학자들이 연구를 하게 됐지요. 결국 바다였던 이 지역이 과거에 지각변동으로 인해 높이 솟아올랐고, 빙하기에는 거대한 호수였다가 비가 적고 건조한 기후 때문에 호수의 물이 다 말라서 결국 소금만 남아버렸다는 사실을 알아 냈답니다.
{BIMG_c16}

소금, 바닷물을 움직이다?
{BIMG_R17}
바닷물은 제자리에 가만히 있지 않고 일정한 흐름을 만들면서 움직입니다. 바닷물이 움직이는 이유는 바람 때문이죠. 바람이 바닷물을 밀면서 바닷물이 움직이게 되고, 그 흐름이 해류를 만든답니다.

하지만 바람만이 해류를 만드는 건 아니랍니다. 소금도 해류를 만들거든요. 소금이 많이 포함된 바닷물은 적게 포함된 바닷물보다 밀도가 큽니다. 밀도가 크면 무거워지므로 아래로 가라앉게 되죠. 소금의 농도가 높은 쪽의 바닷물이 아래로 가라앉으면 그 빈 자리를 메우기 위해 다른 바닷물이 밀려오게 되고, 이 흐름이 해류를 만들게 됩니다.

바닷물이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골고루 섞이고, 그 안에 있는 여러 가지 영양분과 산소도 널리 퍼집니다. 덕분에 바다 표면에 사는 물고기들이 바다 속 깊숙이 있는 영양분을 먹을 수 있고, 바다 속 깊은 곳에 사는 물고기들도 숨을 쉴 수 있게 되지요.
{BIMG_c18}

댓글21

  • 123sarah 2008-10-31 22:22

    0 0

    와아~! 이럴 수가! 전 사실 소금을 많이 섭취해요. 짠 맛을 좋아하거든요. 그래서 어른들께 늘 꾸중을 들어서 소금이라고 하면 늘 불쾌한 감정이었는데, 이제는 소금에 대해 잘 알게 되었으니 소금에 대해 고마운 감정이 솔~솔~ 감사합니다, 어과동!

  • heechan9 2008-10-30 16:38

    0 0

    소금은 두얼굴을 가진거 같아요.소금 때문에 고혈압에 걸리니까 저도 소금이
    나쁜 건 줄 알았는데 소금이 우리몸에 좋은영양을 끼치니까 소금이 좋은줄 이제야 알갰어요.

  • HSY5964 2008-10-29 21:13

    0 0

    소금이 그렇게 좋은 것인줄은 몰랐네요.

  • tjdudwlsdu 2008-10-29 20:00

    0 0

    여러명의 과학자들이 소금에대해 말하고 있네요
    과학자들의 말을 꼼꼼히 읽으니 소금에대해 잘 알게되었어요
    저는 처음에 앞부분을 읽을때에는 소금이 안좋은것같아 소금을 싫어하려했는데
    이 기사를 자세히 읽고나니 소금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여요

  • audtjs25 2008-10-29 18:30

    0 0

    소금이 혈압을 높여 인체에 해로울 수 있지만 자연이 보존되게 해주어서 바로 태울수는 없네요~

  • yjchoi9 2008-10-29 17:46

    0 0

    집에서 직접 소금결정을 만들어 보았어요.. 어과동에 나오는 것처럼 정말 예쁜 정육면체더군요!! 우리몸에도 꼭 필요하고 예쁜 결정도 되는 소금이 정말 고맙네요^^ 즐거운 실험도 알려주는 어과동이 정말 좋아요!!ㅎ

  • jekim0925 2008-10-29 14:47

    0 0

    모든 것이 많으면 해롭고 적당하면 이로운 것처럼 소금도 많이 섭취하면 해롭고 적당히 섭취하면 우리몸에 아주 유익하고 도움이 되는 물질입니다. 그러므로 해로움을 준다는 이유만으로 소금을 없앤다는 것은 타당하지 않은 이야기입니다. 결론적으로 소금을 없애는게 아니라 우리 인간은 스스로 양을 조절하면서 섭취해야합니다.

  • idwoomj 2008-10-29 13:27

    0 0

    싫어하는 사람은 먹지말고,좋아하는 사람은 먹으면 될 것 같은데...?

  • idwoomj 2008-10-29 13:27

    0 0

    싫어하는 사람은 먹지말고,좋아하는 사람은 먹으면 될 것 같은데...?

  • idwoomj 2008-10-29 13:27

    0 0

    싫어하는 사람은 먹지말고,좋아하는 사람은 먹으면 될 것 같은데...?

  • cv402 2008-10-28 22:43

    0 0

    소금이 짜서 몸에 해로운 줄만 알았는데, 우리 몸에 정말 없어서는 안될 존재
    였군요~
    그렇다고 너무 많이 먹을 경우에는 안좋으니, 적당히 섭취해서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보충해 주어야 겠네요^^

  • st0067345 2008-10-28 14:28

    0 0

    복사해서 퍼갈게요~
    넘 좋당..
    기사가..

  • bkm0207 2008-10-24 21:02

    0 0

    제 생각은 소금은 반드시 있어야 돼요.
    소금은 좋은 일을 많이 하잖아요. 내가 좋아하는 생선에 소금을 뿌리면 맛있는 즙이 빠져 나가지 않도록 도와주고 후라이팬이 눌어붙었을 때 소금을 뿌려 흔들어 주면 말끔하게 해 주고, 갈증을 없애주고, 소금이 없으면 음식물을 소화하고 흡수하는 데 지장을 주잖아요
    앞으로 우리가족은 소금을 너무 지나치게 안 먹기로 했요.
    고마운 소금!

  • ha1308 2008-10-24 09:56

    0 0

    소금은 죄가 없어요. 자동차는 사람들이 먼거리로 편하게 다닐수 있도록 해줘요. 그런 자동차가 사고를 내면 자동차를 잘못 운전한 사람이 잘못이지 자동차 잘못은 아니잖아요. ^.^ 마찬가지로 소금도 만약 죄가 있다면 그건 소금을 잘못 사용한 사람에게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소금은 무죄입니다. ㅎㅎㅎ

  • eunseo0930 2008-10-22 16:42

    0 0

    소금은 없어서는 안되는 우리 친구같아요!
    하지만 너무 많이먹어도 않좋다니까
    조금씩 먹는게 좋겠죠??

  • hykung98 2008-10-19 13:18

    0 0

    우리는 소금을 필요로 하고 소금으로 살아가는데 왜 염분자 씨는 소금을 모조리 없애라고 하셨을 가요?? 소금을 줄이면서 적당량만 먹으며 살아가면 되는 것 같아요. 저도 우리 동생에게 짠 것을 좀 줄여 먹으라고 해야 겠어요.

  • yg990401 2008-10-17 21:55

    0 0

    오는 이 기사덕분에 소금이 여러가지로 쓰인다는 것을 알았어요. 이런데도 소금을 없에자고 주장하는사람이 있을까요?
    소금 이우리 생활에는 없어서 않될 존제인것을 알았어요.

  • dmssid 2008-10-17 19:55

    0 0

    소금은 그냥 음식의 맛을 내주거나, 그냥 꼭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제가 좋아하는 과학실험에서도 유용하게 쓰이고,문화유산을 보관하는 데에도 일등공신이라니, 정말 대단해요~ 소금이 정말 고맙네요 *^-^*

  • rngustn 2008-10-17 18:44

    0 0

    소금은 그냥 짠 줄만 알았는데 이 기사를 읽고 보니 소금은 우리생활에 꼭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되요.소금아 고맙다~@-@

  • kyeng1007 2008-10-17 12:15

    0 0

    이세상에 있는 모든 것은 다 좋은 점이 있으면 나쁜 점이 있는것 같아요.
    무엇이든지 사람이 잘 사용하면 사람한테 이로우나 잘못 사용하면 헤로운것 같아요. 소금도 마찮가지죠. 잘 사용하면 이 세상에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지만 지나치게 사용하면 차라리 없는게 좋죠. 그러나 전 소금이 빠진 음식은 상상하기도 싫어요. 왜냐면 전 짠것을 좋아 하거든요. 그래서 소금을 없애는것은 절대로 안된다고 생각해요.

  • vision5484 2008-10-16 20:22

    0 0

    소금은 어쩔땐 달콤~하기도 해요^^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