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스마트키트

기자단 기사

글쓰기

한옥에 숨어있는 과학 한옥 속에 있는 과학

구현우 기자 3레벨 2015.05.07 19:28

   여러분, 우리나라의 전통가옥인 한옥, 다들 아시죠? 하지만 한옥을 옛날식이라 비과학적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사실 한옥에는 조상들의 뛰어난 지혜가 숨겨져 있답니다.먼저 한옥 안으로 들어가려면 높은 기단을 올라가야 하는데요.이 기단도 높게 만든 까닭이 있습니다.그 이유는 우리나라는 여름에 고온다습하고 장마까지 겹쳐 매우 습한데요, 한옥은 나무가 주재료이기 때문에 습기로 부터 보호해야 합니다. 그래서 건물을 지면으로부터 떨어뜨려 습기가 올라오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옥 지붕에 있는 처마에도 과학이 숨어있습니다. 처마 길이를 잘보시면 처마보다 기단이 더 안쪽에 있습니다. 그 이유는 처마 끝에서 떨어지는 빗물이 기단 밖으로 떨어지게 하려는 것이죠.

   한옥에는 두가지 냉·난방 시스템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온돌과 대청마루이죠. 먼저 온돌은 아궁이에서 불을 지피면 그 열기가 방바닥에 있는 구들장 밑으로 지나가면서 방바닥이 따뜻해집니다.연기는 굴뚝으로 빠져나가죠. 그다음 낸방 시스템인 대청마루는 마루가 땅과 떨어뜨려 놓아서 차가운 바람이 드나들고 마루는 차가워지는 원리입니다. 이처럼 오래된 한옥에도 과학이 숨어있습니다.

 

글쓰기 평가김청한 기자2015.05.08

맞아요. 우리 한옥에는 과학적 원리가 많이 숨어있죠.
재미있는 기사 잘 읽었습니다.

다만, 문단이 나워져 있지 않아 읽기가 불편해요.
다음에는 조금만 신경 써 주세요 ^_^

댓글0

1
통합검색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