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기자단 기사

글쓰기

베스트포토상

[베스트포토상] 독도 플래시몹

성혜성 기자 4레벨 2016.08.19 15:52

8.15 광복절을 기념하여 김천역 광장에서 "독도사랑 나라사랑 김천 시민 화합 축제"가 열렸다. 이날 김천리틀독도단 플래시몹 공연도 진행되었다. "독도는 우리땅" 노래로 플래시몹이 진행되자 객석에서 모두 일어나 노래를 함께 불러주고 함께 플래시몹을 하였다. 그리고 독도를 사랑하는 마음이 앵콜로 이어졌고, 우리는 하나가 되어 한 번 더 플래시몹을 하였다. 가슴이 뭉클하고 자랑스러웠다. 독도는 지리적, 역사적으로 우리 땅임이 분명하다. 독도는 우리 땅이라고 일본인에게 말하고 싶다. 앞으로도 우리는 아름다운 섬 독도를 지킬 것이다.


독도 플래시몹

 

기념 촬영

 

아빠와 함께 태극기 손도장 찍기

 

시민들과 함께 한 플래시몹

 

김천리틀독도단

 

 

 

<독도가 우리 땅인 이유>

※ http://dokdo.mofa.go.kr/kor/index.jsp에서 퍼온 글입니다.

 

1. 지리적 근거가 있습니다. 독도는 지리적으로 울릉도의 일부로 인식되어 왔는데 이는 '세종실록지리지' 등 고문서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역사적으로도 우리 땅이 명백합니다. 세종실록지리지 외에도 '신증동국여지승람', '동국문헌비고', '만기요람', '증보문헌비고' 등 많은 관찬 문헌에 일관되게 독도에 관해 기록되어 있습니다.

 

3. 또한 17세기 한일 양국 정부간 교섭(울릉도 쟁계)과정을 통해 울릉도와 그 부속섬 독도가 우리나라 영토임이 확인되었습니다.

 

4. 1905년 시마네현 고시에 의한 독도 편입 시도 이전까지 일본 정부는 독도가 자국 영토가 아니라는 인식을 유지하고 있었으며, 이는 1877년 '태정관 지령'을 비롯한 일본 정부 공식 문서를 통해 확인됩니다.

 

5. 대한제국은 1900년 '칙령 제41호'에서 독도를 울도군(울릉도) 관할 구역으로 명시하였으며, 울도 군수가 독도를 관할하였습니다.

 

6. 2차 대전 이후 독도는 우리 영토로 돌아왔고 우리 정부는 확고한 영토 주권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다음와 같은 이유로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는데, 참고하세요. 일본은 1905년 시마네현 고시 제40호를 통해 독도를 자국 영토로 편입했다는 것을 근거로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건 일본이 러일전쟁 수행과정에서 독도를 군사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취한 조치이며, 당시 우리나라는 이미 일본에 주권을 침탈 당한 부득이한 상황이었죠. 그리고 1951년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제2조(a)에서 "일본은 한국의 독립을 인정하고 제주도, 거문도 및 울릉도를 포함한 한국에 대한 모든 권리, 권원 및 청구권을 포기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독도가 직접적으로 거명되지 않았다고 해서 독도를 자기들 영토라고 주장하고 있죠. 물론 위의 시마네현 고시와 함께 엮어서 그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조항은 한국의 약 3천여개의 섬중에서 몇 개만 예시적으로 열거한 것일뿐 여기에 독도가 직접 명시되지 않았다고 해서 독도가 일본에서 분리되는 한국의 영토가 아니라는 주장은 억지입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6.08.23

값지고 멋진 활동을 했어요! 우리 모두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독도가 우리 땅이라고 주장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모든 문장의 끝에는 마침표가 있어야 해요. 잊지 말아주세요.

댓글3

  • 강나현 3레벨 2016-10-06 20:34

    0 0

    저도 다른곳에서 했어요!

  • 황주희 3레벨 2016-09-01 19:05

    0 0

    유익하게 잘 읽었습니다~

  • 이상아 7레벨 2016-08-23 15:57

    0 0

    우와~더운날에도 플래시몹을 한 열정이 대단해요! 혜성 기자의 노력으로 독도는 우리땅이라는 사실이 조금이라도 더 알려졌을 거라고 믿어요.^^

1
통합검색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