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기자단 기사

글쓰기

라이트 형제보다 먼저 하늘을 난 우리 비행기, 비거

황지우 기자 7레벨 2018.08.04

안녕하세요! 황지우 기자입니다. 오늘은 라이트 형제보다 먼저 하늘을 난 우리나라의 비행기, '비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여러분은 세계 최초의 비행기를 만든 나라가 어느 나라인지 아시나요? 보통 사람들은 '라이트 형제' 가 세계 최초의 비행기를 만들었다고 생각할텐데요, 사실 세계 최초의 비행기는 우리 나라가 만들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우리 나라가 만든 최초의 비행기, 비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거란? 비거는 라이트 형제가 세계 최초의 비행기, 플라이어호를 발명하기 약 300년 전에 군관 정평구가 일본군의 침략 속에서 만들어진 비행기가 바로 비거입니다. 비거는 1,2차 진주성 전투에서 성 안팎으로 사람과 물자를 운반하며 크게 활약을 한 비행기 입니다.

비거가 존재했다는 증거

비거가 존재하였다는 증거는 조선 후기 실학자 신경준이 쓴 책에 '1592년 10월, 성이 왜적에게 포위되자 정평구는 비거를 타고 성안으로 들어가 우두머리를 태우고 30리 밖으로 피난시켰다' 라는 기록이 있고, 일본 책인 '왜사기'에도 비거에 대한 기록이 남아있다고 해요.

비거가 세계 최초의 비행기로 인정 받지 못하는 이유

비거의 형태나 구조에 대한 자세한 기록이 없어 인정을 받지 못하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너무 안타까운 일이지만 어쩔 수가 없네요...

사실 세계 최초의 비행기를 만든 나라가 우리  나라였다는게 놀랍지 않나요? 저도 이 기사를 통해 비거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여러분께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08.16

지우 기자, 반가워요. 라이트 형제의 비행기보다 먼저 있었던 우리나라의 비행기 '비거'가 있었다는 건 처음 안 사실이에요. 지우 기자의 글에서처럼 비거에 대한 자세한 기록이 없어 세계 최초의 비행기로 인정 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아쉽네요. 새로운 사실을 소개해줘서 고마워요. 흥미롭네요. ^^ 기사 잘 봤어요.

댓글1

  • 김은하 2레벨 2018-08-17 11:41:55

    0 0

    사실 우리나라가 최초의 비행기를 만들었다는게 너무 놀라워요!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