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기자단 기사

글쓰기

사물들이 서로 소통한다? IOT

김동하 기자 6레벨 2018.11.17 18:09

안녕하세요, 김동하 기자입니다.
어느 날, 영재원에서 IOT에 대해 배웠습니다. 신기하게 생각한 저는 IOT에 대해 더 조사해보았습니다.
첫 번째, IOT란?
먼저 IOT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IOT는 사물인터넷, 쉽게 말해 사물간의 소통수단입니다. 모든 사물에 센서를 부착하여 스마트폰으로 제어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여러분들이 잘 알고계신 블루투스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IOT의 종류

 다음으로, 사물인터넷의 종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앞서 말했다시피 대표적인 사물 인터넷에는 블루투스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NFC(근거리무선통신), 네트워크 등 이 있습니다.

세 번째, IOT가 기존의 인터넷 제품과 다른점

많은분들이 이미 많은 인터넷 제품 (블루투스 스피커, 에어팟 등)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을 알고계실 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들은 사람이 직접 연결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사물인터넷은 기계 스스로 다른 기기들과 연결이 되어 정보를 주고받습니다.

네 번째, 현재 판매되고 있는 IOT제품
마지막으로, 현재 판매되고 있는 IOT제품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IOT전등
 집에서 외출할때, 한번쯤은 불을 키고 나갔던 적이 있을겁니다.
그럴때는 전기가 많이 낭비됩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하여 발명된 제품이 IOT전등입니다. 불이 켜져있는지 꺼져있는지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고, 집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도 손쉽게 불을 끌 수 있습니다.

 

2.  블루투스 이어폰 (에어팟)
이어폰을 끼고 음악을 들을 때, 선 때문에 불편을 겪으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저도 그럴 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제품은 선이 없이 블루투스로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해줍니다.

 

3. IOT충전기
마지막으로, 여러분 다수가 알고계실 무선충전기 입니다.
이 무선 충전기 위에 휴대폰을 올려놓으면, 충전기 내부에 있던 배터리를 네트워크를 이용해 전송하여 배터리가 충전되는 방식입니다.

생활속에서도 IOT가 실용적으로 쓰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김동하 기자였습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11.19

동하 기자, 사물인터넷에 대해 조사하고 정리한 글이네요. 앞으로는 사물인터넷 덕분에 더 편리한 생활을 하게 되겠지요? 사물인터넷의 뜻, 종류 등 궁금할 수 있는 내용을 잘 정리해서 친구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몇 군데 띄어쓰기 실수가 있어서 수정한 후에 밑줄로 표시했어요. 그리고 올려준 이미지는 저작권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아쉽지만 삭제했어요.

[들수] → [들 수], [좋을것] → [좋을 것]

댓글0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