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기자단 기사

글쓰기

맛있는 햄버거, 지구 온난화와 연관이 있다고?

황단비 기자 6레벨 2019.12.09 18:26

안녕하세요! 황단비 기자입니다.

혹시 여러분은 햄버거를 좋아하시나요?

저는 햄버거가 좋지도 않고 싫지도 않아요.

그런데 햄버거가 지구 온난화와 연관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아마도 이 기사를 읽으신 후에는 

햄버거 먹는 양이 줄어들 거예요!

냠~~냠~~! 군침이 돌아요. 햄버거를 보세요. 양배추, 치즈,

토마토, 빵 2개(아니면 3개), 피클, 그리고 햄버거의 핵심, 패티!

소고기 패티는 빠지면 안되는 필수! 재료죠? 사진만 보고는 햄버거가 왜 위험한지

모르시겠죠? 

위 사진에 있는 소를 보세요. 방귀를 뀌는데 무엇이 그려져 있나요?

CH4, 즉  메탄가스! 이산화탄소와 함께 지구온난화의 가장 큰 주범이에요. 패티는 소고기로 만들어져 있어요.(거의)

자, 그럼 이제 패티 한 개를 만드는 과정을 살펴 볼까요?

먼저, 밀림이나 숲을 태워 방목장, 우리를 만들어요.

숲이나 밀림을 태운다는 말은 나무와 식물이 없어진다는 뜻이에요. 그럼 나무가 없으니 당연히 환경이 나빠지겠죠?

두 번째, 소를 키워요. 사실 소의 방귀에서도 메탄가스가 나오고, 소가 풀을 소화 시키는 현상에서도 메탄가스가 나와요. 메탄가스도 환경오염을 일으키지요. 

세 번째, 소를 잡아서 부드러운 부분만 골라낸 다음, 구워요. 요리 할 때 보면 연기가 나죠?

그 연기랑 똑같이 패티를 구울 때에도 연기가 나와요.

 

맥도널드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햄버거 회사예요. 121개 나라에 1000여 개의 매장이 있고, 매년 10000개 이상의 

햄버거를 팔아요. 미국에서는 매년 (만 1~3살 제외) 미국인이 한 명이 섭취하는 햄버거가 25~30개 라고 하였대요. 미국은 햄버거를 자주 먹죠? 그런데 약 237개 나라의(유엔 2005년 기준) 국민이 모두 햄버거를 먹는다면.............? 

환경오염이 심하고, 해일이나 지진, 산사태가 일어나기 쉬워요.

반면, 아프리카 같은 힘든 나라들을 떠올려 보세요.

방글라데시, 투발루, 아프리카 지역 등. 투발루같은 섬나라는 잘못이 없는데 지구온난화 때문에 빙하가 녹아 섬이 물에 잠기는 피해를 보고 있어요. 북극곰은 잘못이 있나요. 빙하가 녹아 죽고 있는데요.

사실 한 명 당 햄버거를 5개만 줄여도 힘든 나라의 아이들이 3끼를 배불리 먹을 수 있다고 하네요. 햄버거의 패티 말고도 소고기나 돼지고기 등을 과다섭취 하면 지구온난화가 발생해요. 

고기를 먹지 말라는 것이 아니에요. 고기는 성장을 위해 꼬~오~옥 먹어야 해요. 조금 줄이자는 말이죠. 나 하나만 실천해도, 지구 온난화를 막을 수 있어요.우리가 평소에도 실천 할 것이 많아요.

                                        <방법>

1. 에어컨 대신 선풍기, 부채 사용

2. 안 쓰는 전등끄기

3. 안 쓰는 코드 뽑기

4.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이나 자전거, 가까운 거리는 걸어가기

5. 재활용 잘하기

6. 나무 심기

등 아주 많아요. 지구를 살리는 작은 행동, 아주 큰 결과로 돌아올 거예요!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9.12.10

단비 기자, 햄버거 섭취와 환경의 상관관계를 소개한 글이네요. 햄버거 뿐 아니라 육류 섭취를 적절하게 하자는 의견에 동의해요. 육류 섭취를 많이 하는 것이 환경에도 물론 안 좋을 수 있지만, 우리 몸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지요. 뭐든 적절하게 균형잡힌 생활을 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
특히 어과동 친구들은 성장기니까 패스트푸드 보다는 건강한 음식을 잘 섭취하는 게 좋겠죠?^^
이런 주제의 글은 과장이나 오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글의 의도와 글을 뒷받침하는 객관적인 자료를 정확하게 소개하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기사 잘 봤어요.

댓글6

  • 오유경 3레벨 2019-12-17 18:48

    0 0

    !!!!!!!!!!!!!!!!!!!!!!!!!!!!!!!!!!!!!!!!!!!!!!!!!!!!!!!!

  • 정유민 6레벨 2019-12-14 13:51

    0 0

  • 김도희 6레벨 2019-12-10 20:02

    0 0

    소와 북극곰이 불쌍해ㅠㅠㅠ

통합검색